공유하기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 생존자 이옥순 할머니가 최근 경기 안산시 상록수역광장에 설치된 소녀상에 침을 뱉은 청년들을 향해 “내 얼굴에 왜 침을 뱉냐”고 나무랐다. 이옥순 할머니는 10일 서울 종로구 구(舊)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1395차 정기 수요집회에서 “소녀상이 다른 사람 보기…

이재용 부회장이 10일 일본 대형 은행 관계자들을 만나 한국내 불매운동으로 한일관계가 더욱 악화될수도 있다는 우려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ANA TV는 “이 부회장은 일본정부가 반도체 재료 등의 수출 규제를 강화한 뒤 일본을 방문했다”면서 “회담에 배석했던 관계자에 의하면…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일본의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소제 수출 규제조치와 관련, 일본에 대한 외교적 대응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근본적인 산업구조 문제를 짚으며 한발 더 나아갔다. 아울러 직·간접적인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의 위기상황에 대한 불안감을 잠재우고 정부와 기업이 ‘함께’ 극복…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는 10일 대(對)한국 수출 규제와 관련해 “정치적인 문제는 정치적으로 해결을 해야 되고 경제적인 측면을 여기에 끌어들여선 안 된다”고 말했다. 하토야마 전 총리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아베 총리가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로 한…

중소·중견기업 단체장들이 10일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일본의 대(對) 한국 수출규제 조치가 장기화할 경우 업계에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고 우려를 전하며 “반도체 부품소재 산업의 국산화를 위해 관련 규제를 풀어달라”고 호소했다. 일본의 수출규제로 전 산업이 타격을 입은 만큼 국내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일본의 대(對) 한국 수출규제 조치 이후 두 번째 공개 언급에 나서 일본을 향해 조치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모든 가능성에 대비”하는 “비상한 각오”를 밝히면서 대내외를 향해 한층 결연하고 단호한 의지를 내보인 것으로 평가된다. 일본측이 이번 보복성 조치…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 규제 이후 우리 산업의 대일(對日)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만드는 데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정부와 기업이 협력해 핵심 기술과 부품·소재의 국산화 비율을 높이는 산업구조 개편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문 대통령은 주력 산업의 …

30대 그룹 총수 및 최고경영자(CEO) 등 재계 인사들이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 회의에 대거 참석했다. 문재인 정부는 그간 권력과 부정하게 결탁한 재벌을 ‘적폐’로 규정, 재계와 청와대 간에는 그간 팽팽한 긴장감이 흘러왔다. 이번에 청와대가 ‘일본 …

세계무역기구(WTO) 상품무역이사회에서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조치를 놓고 한일 양국이 정면 충돌했다. 한국은 “정치적 목적의 경제보복 조치”라고 철회를 요구했고, 일본은 “금수조치가 아니다”고 팽팽하게 맞섰다. 외교부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9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일본의 대(對) 한국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정부는 외교적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일본 정부도 화답해 주기를 바란다”며 “더 이상 막다른 길로만 가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요 대기업 총수 등이 참석한 가운…

일본 정부의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 핵심 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 조치가 길어지면 삼성으로부터 올레드(OLED) 패널을 공급받는 애플이 중국의 BOE를 새로운 공급업체로 고려할 가능성이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대만의 정보기술 전문 매체 디지타임스(digitimes)은 지난…

일본 정부가 반도체 소재 등의 한국 수출규제를 강화한 것은 독가스인 사린가스로 전용될 우려 때문이라고 일본 공영 NHK 방송이 9일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익명의 이 관계자는 NHK에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반도체의 원재료 등 수출규제를 엄격화한 배경에는 한국 측…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0일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 “정치적 목적을 위해 경제보복을 가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일본의 일방적 수출규제는 전례가 없는 비상식적인 조치”라며 이렇게 주장했다. 이 대표는 “한일 양국이 전…

북한이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해 “군국주의적 목적을 실현하려는 아베 일당의 간악한 흉심이 깔려있다”고 비난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0일 ‘친일매국행위가 초래한 사태’라는 제목의 정세론 해설에서 “과거죄악에 대한 아무런 반성의 기미도 보이지 않는 일본이 갈수록 …

백지아 주 제네바 대사는 9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세계무역기구(WTO) 상품무역이사회 회의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는 자유무역 가치에 반하며, 근거도 부족하다고 강조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일본의 수출 규제 문제는 전일(8일) 회의가 시작되면서 현장에서 추가 의제로 긴급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