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일본의 수출 규제 여파로 메모리 반도체인 D램의 현물 가격이 10개월 만에 상승했다. 12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디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반도체 D램인 ‘DDR4 8Gb’의 시장 현물가격은 10일 기준으로 평균 3.0달러(약 3537원)로 조사됐다. …

러시아가 일본의 수출 규제 품목인 불화수소(에칭가스)를 공급하겠다고 제안한 사실이 알려진 12일 국내 반도체 업계에선 실효성 논란이 불거졌다. “불행 중 다행”이라는 반응도 있었지만 대부분 “러시아산의 품질이 일본산을 따라가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며 회의적이었다. 국내 불화수소 사…

한일 갈등이 극단으로 치닫는 가운데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와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12일 잇따라 미국의 중재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밝혔다. 앞서 11일(현지 시간) 미 국무부가 “한미일 관계 강화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겠다”는 원칙적 …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12일 일본에 “한일 양국의 4대 수출통제 체제 위반 사례에 대한 공정한 조사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 패널이나 적절한 국제기구에 의뢰하자”고 공개 제안했다. 이어 “우리 정부의 잘못이 없다는 결론이 나오면 일본 정부는 사과는 …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가 12일 일본의 경제 보복으로 인한 한일 갈등에 대해 “일단은 당사국이 직접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사태 장기화 가능성에 우려를 표하면서도 일단 한국과 일본이 먼저 대화에 나서야 한다며 미국의 조기 개입에는 선을 그은 것이다. 이날 오전 국…

우리나라가 일본으로부터 수입한 불화수소를 북한에 다시 밀수출했다고 주장한 일본 정부가 한발 물러나 입장을 바꾸는 모양새다. 12일 열린 양국간 실무 협의에서 일본 정부는 이 같은 주장을 일부 자국 언론의 보도로 한정하면서 “꼭 북한으로의 수출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입장을 바꿨기…

우리 정부가 반도체 핵심부품 수출 규제를 단행한 일본과 12일 양자협의에서 “이번 규제의 사유가 매우 추상적이며 사전합의 없이 이뤄짐에 따라 정당하지 않은 조치”라는 점을 전달했다. 이에 일본은 우리의 수출통제 관리가 미흡하다고 지적하면서도 어떤 부분이 미흡한지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은…

한일 갈등이 극단으로 치닫는 가운데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와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12일 잇따라 미국의 중재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밝혔다. 앞서 11일(현지 시간) 미 국무부가 “한·미·일 관계강화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겠다”는 원칙적…

이호현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정책관은 12일 최근 일본의 수출통제 조치에 대해 “일본 측은 일부 언론에서 나오는 것과 달리 북한을 비롯한 제3국으로 전략물자가 수출됐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 정책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한일 양자협의 회의 결과를 설…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발표된 이후 양국간 첫 양자협의가 열렸지만 일본은 협의 내내 무례한 태도와 불성실한 답변으로 일관했다. 한국 산업통상자원부와 일본 경제산업성 당국자들은 12일 도쿄 경제산업성 청사에서 일본 정부의 대(對) 한국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논의했다. 다만, 일본은…

국책연구기관인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일본의 수출 규제가 한국의 성장률을 끌어내릴 만큼 경제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다만 규제가 장기화할 경우 한국 반도체 산업의 잠재력을 떨어트리는 요인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재영 KIEP 원장은 1…

정부가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에서 시작된 한일 무역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미 외교전에 나선 가운데, 미국 측에서 한일관계 중재를 시사하는 징후가 포착돼 관심이 쏠린다. 12일 외교부에 따르면, 미국을 방문 중인 김희상 외교부 양자경제국장은 11일 오전 롤랜드 드 마셀러스 국무…

최근 일본의 보복성 수출 규제로 일본산 불매운동, 일본 방문 자발적 금지 등 각종 보이콧 운동이 진행 중인 가운데 우리나라 국민의 반일감정이 2005년 이후 최악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연구소는 지난 9~11일 일본에 대해 호감이 가는지 여부에 대한 국민여…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규제가 장기화될 것이라는 국책연구기관의 전망이 나왔다. 일본 정부가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불만을 갖고 수출 규제 조치를 결정한 만큼 우리나라 정부의 태도 변화가 없는 이상 양국이 평행선을 달릴 것이라는 분석이다. 반도체 산업과 관련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