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역대 최다 득표 기록을 세운 이재명 대통령이 6·3 대선에서 전체 3523만6497표 중 1728만7513표를 득표해 2022년 대선(1614만7738표)보다 113만9775표를 추가로 득표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도권에서 이 중 과반인 68만4450표를 추가로 얻었다. 달라진 수…

국민의힘이 대선 패배의 원인을 두고 책임지려는 모습보다 저마다 남을 탓하는 원인을 내놓으면서 내홍에 휩싸일 조짐을 보이고 있다. 김문수 대선 후보는 4일 “당내 민주주의가 무너졌다”며 당을 작심 비판하고 나섰다. 친윤(친윤석열)계와 친한(친한동훈)계는 서로를 패배의 원흉으로 지목하며 …

국민의힘이 대선 패배 원인을 두고 책임지려는 모습보다 저마다 남을 탓하는 원인을 내놓으면서 내홍에 휩싸일 조짐을 보이고 있다. 김문수 대선 후보는 4일 “당내 민주주의가 무너졌다”며 당을 작심 비판하고 나섰다. 친윤(친윤석열)계와 친한(친한동훈)계는 서로를 패배의 원흉으로 지목하며 책…

대선에서 패배한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후보가 4일 패배 원인에 대해 “국민의힘이 민주주의를 지키려는 투철한 사명이 부족하고, 당내 민주주의가 무너졌기 때문”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 후보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이재명 대…
![“국힘 41% 득표가 졌잘싸? 되레 독 될수도”[정치를 부탁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04/131745994.1.jpg)
동아일보 정치 라이브 <정치를 부탁해>- 일시: 월·수요일 오전 10~11시- 브리핑: 김성모 동아일보 기자- 토크: 서용주 맥 정치사회연구소 소장, 박상수 전 국민의힘 대변인- 진행·연출: 유근형·심성주- 동아일보 유튜브 : www.youtube.com/@donga-ilbo 친한(친…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은 4일 “이재명 대통령 시대, 통합을 기대하고 싶지만 당장 내일 대법관 증원법으로 사법장악의 마지막 퍼즐을 완성한다고 한다”고 말했다.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선거 막바지, 처절한 몸부림으로 시장통, 골목통까지 서울, 수도권 중심으로 온 힘을 다해 뛰어다녔지만…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첫날인 4일 우원식 국회의장, 원내 정당 대표들과 오찬을 함께 했다. 오찬 메뉴로는 통합의 의미를 담은 ‘비빔밥’이 나왔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양보할 건 하고 타협하겠다”며 야당 대표들에게 “잘 모시겠다”는 뜻을 전했다. 하지만 국민의힘 김용태 비상대책위…

제21대 대선에서 약 49.42%의 득표율로 이재명 대통령이 당선된 가운데, 출구조사에서 이 대통령이 우세했음에도 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이 국민의힘 당사를 지켜 화제가 됐다.지난 3일 밤 방송 3사(KBS·MBC·SBS) 출구조사 결과 이 대통령이 12%포인트 이상의 격차로 오차범위 밖…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후보의 집권 실패 이후 당 내 주도권 싸움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당 지도부의 책임론을 제기하는 목소리들이 잇달아 나오고 있다. 대선 경선에서 탈락한 뒤 당을 떠났던 홍준표 전 대구시장과 한동훈 전 대표는 친윤(윤석열 전 대통령) 지도부를 직격했다. …

국민의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던 김기현 의원은 4일 대선 결과에 대해 “믿고 지지해주신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지만 보수우파의 유일한 적자인 저희 당에 대한 기대를 모두 버리지는 말아주시기를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했다.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국민께서 주신 무거운 민심의 회초리를 …

국민의힘이 3년 만에 정권을 내어주면서 혼란에 빠진 당을 수습할 인물이 누가 될 것인지에 관심이 쏠린다.당내에서는 21대 대통령 선거 경선 후보로 뛰었던 한동훈 전 대표와 안철수 의원이 거론된다. 당내 대표적인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 찬성파라는 점에서, ‘탄핵 대선’ 패배 책임론을 출…
6·3 대선 이후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주도했던 22대 국회 지형에도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민주당은 4월 조국혁신당, 진보당, 기본소득당, 사회민주당 등과 함께 ‘내란종식 민주헌정수호 새로운 대한민국 원탁회의’ 공동 선언문을 발표하고…

3일 오후 8시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 마련된 국민의힘 개표상황실에선 6·3 대선 출구조사 결과 이재명 대통령이 과반의 득표를 거둘 것으로 예측되자 탄식조차 없이 적막만 맴돌았다. 김용태 비상대책위원장은 얼굴을 감싸 쥐었고, 권성동 원내대표는 한숨을 내뱉었다. 나경원 공동선거…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후보는 4일 오전 1시 반경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대한민국은 어떠한 위기에 부딪히더라도 국민의힘은 위대한 전진을 계속해왔다”며 “부족한 제게 과분한 성원을 보내준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대선 패배 승복 메시지를 낸 김 후보는 국민…

제21대 대통령 선거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당선이 확실시되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침통한 분위기다. 당이 계엄·탄핵 사태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내부에서 단합하지 못한 것에 대한 비판도 터져나왔다.홍준표 전 대구시장은 이날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가 이 후보에게 10%포인트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