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안보 중시’와 ‘가시 빼기’. 윤창중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변인은 8일 브리핑에서 “업무보고는 11일 국방부와 중소기업청을 시작으로 17일까지 일주일간 진행된다”며 “경제와 비경제 분과위로 나눠 주말 없이 하루에 2∼4개 부처를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첫 업무보고 부처…
조윤선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은 8일 기자들에게 박근혜 당선인의 최근 일정에 대해 “차기 정부의 인선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중에서도 장관 제청권이 있는 국무총리 인선은 가장 시급하고도 중요한 사안이다. 어떤 인물을 발탁하느냐에 ‘박근혜 정부’의 연착륙 여부가 달린 셈이다. 지금…

8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있는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앞에서 1인 시위자들이 피켓을 들고 서 있다. 여러 노동조합에서 나온 시위자들은 오랫동안 해결되지 않은 노사 문제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관심을 촉구했다. 사진공동취재단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7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중소기업들...
![[박근혜 시대-시도지사 릴레이 인터뷰]<12> 우근민 제주지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3/01/09/52148745.1.jpg)
“국민과의 소통을 위해 지방정부와도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합니다. 대통령이 민생 현장을 책임지고 있는 시도지사의 이야기를 들으면 국정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국무회의처럼 시도지사와 정기적으로 만나는 자리를 만들었으면 합니다.”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4일 제주 지사 집무실에서 진행한 동아일보…
제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정권의 변화와 관계없이 상설화된 국가안보 컨트롤타워(일명 국가안보실)를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외교국방통일분과의 윤병세 인수위원은 8일 브리핑에서 "박 당선인이 대선공약을 통해 외교안보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는 점을 밝혔다"면서 "큰 틀에서 기존의…

박근혜 정부의 첫 총리 하마평에 오른 박준영 전남도지사는 제18대 대선 당시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에 대한 '호남 몰표' 현상과 관련해 '무겁지 못하고, 충동적'이라고 평가했다. 박 지사는 8일 광주 MBC라디오 '시선집중 광주'에 출연해 '대선 이후 호남 고립이 우려된다. 호남인…

조순형 전 자유선진당 의원은 8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인수위 인선 자체는 무난하다고 보지만 인선 과정이나 방식을 보면 과거에 그랬던 것처럼 '나홀로 인사'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새 정부 첫 총리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미스터 쓴소리' 조 전 의원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를 공개 지지했던 김지하 시인이 윤창중 대통령당선인 수석 대변인의 임명을 "잘한 일"이라고 칭찬했다. 김 시인은 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대변인 입에서)막말 수준이 나와야 한다"며 "박근혜가 막말하겠소?"라고 반문했다. 김 시인은 …
![[박근혜 시대-인사가 만사다]<12> 통일부 장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3/01/08/52119886.1.jpg)
한때 ‘햇볕정책의 전도사’로 불리던 임동원 한반도평화포럼 공동대표는 1999년과 2001년 두 차례 통일부 장관을 지냈다. 하지만 그가 13개월에 걸쳐 장관직을 맡는 동안 남북 장관급회담은 한 번도 열린 적이 없다. 수차례 방북하며 김정일 면담을 비롯해 북한과 활발히 교섭할 때의 직함…
![[박근혜 시대-인사가 만사다]<12> 통일부 장관 누가 오르내리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3/01/08/52125611.2.jpg)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통일분야 싱크탱크에는 2007년 대선 전부터 당선인의 대북정책에 관여해 온 브레인이 많다. 대통령직인수위의 외교국방통일분과 인수위원인 최대석 이화여대 통일학연구원장을 비롯해 홍용표 한양대 교수, 전성훈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센터장, 박인휘 이화여대 교수 등이다. 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7일 대선과정에서 공약으로 제시했던 ‘박근혜노믹스’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박 당선인은 이날 ‘중소기업 살리기’와 ‘서민생활 안정’을 두 개의 큰 축으로 제시하며 경제적 약자인 중소기업, 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도록 인수위와 각 정부부처에…
법무부는 7일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위원장 정성진 전 법무부 장관)를 구성하고 차기 검찰총장 인선 절차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사상 최초로 외부 인사가 참여하는 위원회가 검찰총장 후보자를 추천하게 된다. 지금까지는 대통령이 직접 임명해왔다. 추천위는 8일부터 14일까지 개인 …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7일 88세 생일을 맞은 김종필 전 자민련 총재(사진)에게 깍듯한 축하 인사를 했다. 박 당선인은 이날 오후 7시 10분경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미수연(米壽宴)을 갖고 있던 김 전 총재에게 전화를 걸어 “미수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길 진심…
새누리당이 박근혜 정부 출범에 앞서 정부와 청와대 고위 인사들이 참여하는 당정청 회동을 추진하기로 했다. 다음 달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이명박 정부에서의 마지막 고위 당정청 회동으로 이르면 17일 열릴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최고위원들은 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공개 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