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방위사업청이 차세대 전차 K2의 장비를 수입하는 과정에서 정부 방침을 어겨가며 무기중개업체 U사와 수십억 원의 수수료를 지불하는 계약을 해 감사원 감사에 적발된 사실이 17일 확인됐다. 방위사업청이 U사와 이런 계약을 한 시기는 김병관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이 회사의 비상근 고문으로 …
2001년 분양 당시 특혜 논란이 일었던 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파크뷰 아파트를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후보자 부인이 공개 추첨이 아닌 방식으로 분양받은 것으로 알려져 특혜 분양 논란이 제기될 것으로 전망된다. 17일 KDI와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 후보자의 부인은 20…

김병관 국방부 장관 후보자(65)가 1999년 2사단장 재직 당시 부대 위문금을 본인 명의의 통장에 넣어 관리한 사실이 17일 확인됐다. 김 후보자 명의의 통장을 개설했던 2사단 소속 관리참모 조모 소령은 이후 부대 내 시설공사 불법 수의계약에 연루돼 전역 조치됐다. 동아일보-채널A …

민주통합당이 4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무소속 안철수 전 대선 예비후보의 정계 복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서울 노원병과 부산 영도 등 재·보선 지역의 윤곽이 드러나면서 미국에 체류 중인 안 전 후보의 귀국설과 출마설이 흘러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의 관심사는 안 전…
17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주요 인선 3차 명단 발표를 예고했다. 이날 청와대 비서실장과 수석비서관이 발표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박 당선인은 8일 주요인선 1차 발표 때 국무총리 후보자와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경호실장 등 3명을 지명했지만, 대통령을 가장 …

박근혜 당선인의 잃어버린 열여덟 해를 취재한 동아일보 정치부 민동용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민 기자, 박 당선인은 1979년 11월 21일 청와대를 나와 서울 신당동 집으로 갑니다. 이 집에 대한 이야기를 좀 들어보지요. …
[앵커멘트] (남) 김병관 국방부 장관 내정자가 여러 차례 위장전입을 한 정황이 저희 채널A 취재팀에 포착됐습니다. (여) 또 아들에게 주택 소유권을 넘긴 뒤 아들과 전세 계약을 맺은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남) 아들에게 전세금을 현금으로 물려주면서 국민의 4대 의무 중의 하나…
![[토요판 커버스토리]결혼 권유에 얼굴 빨개지며 “상대가 없잖아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3/02/17/53097904.1.jpg)
# “정치 이야기는 하지 말자고 했지만 일부 기자들은 유정회의 문제점 등을 큰 영애(令愛·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 말하곤 했다. 박 당선인이 그 자리에서 나온 이야기를 어떻게든 아버지에게 전할 줄 알았기 때문이다.” ―1970년대 후반 청와대를 출입한 전직 언론인 1979년 10…
#“박정희 대통령의 국장(國葬)이 끝난 직후 대통령 가족들이 돌아갈 신당동 집의 수리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찾아갔더니 전두환 소장이 감독하고 있었다.” ―선우련 전 청와대 공보비서관 ‘비망록’(1993년). 선우 전 비서관이 회상하는 그때는 1979년 11월 초다. 당시 보안사령관…
![[토요판 커버스토리]박근혜의 그 열여덟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3/02/16/53075631.1.jpg)
김병관 국방부 장관 후보자(65·육사 28기·예비역 육군 대장)가 ‘붓다필드(Buddha Field)’라는 단체에 심취했던 전력이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검증 과정에서 논란이 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동아일보-채널A 공동취재팀의 확인 결과 김 후보자는 7군단장(중장) 시절인 200…

황교안 법무부 장관 후보자(56·사진)가 검찰에서 퇴직하고 법무법인 태평양으로 자리를 옮긴 뒤 17개월 동안 16억 원 가까이 보수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전직 고위 검찰 간부 출신 변호사가 전관예우 차원에서 거액의 보수를 받는 일은 많지만, 검찰을 총괄해야 하는 법무부 수장이 될 …
김병관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비리 전력이 있는 무기중개업체에서 비상근 고문으로 재직하며 2년간 2억1530만 원의 보수를 받은 것으로 15일 확인됐다. 김 후보자가 이 업체의 무기 부품 납품 과정에서 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업체 측은 “고문을 맡는 동안 사실상 일을…
25일 열리는 대통령 취임식에 백범 김구 선생의 손자인 김양 전 국가보훈처장, 천안함 폭침 당시 순직한 한주호 준위의 부인 김말순 씨, ‘아덴 만의 영웅’ 석해균 전 삼호주얼리호 선장, 고 이태석 신부의 형 이태형 신부, 나로호 발사의 총책임자인 조광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나로호발사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