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국방부가 전투근무지원 분야의 민간 사업자 개방을 확대하고, 민간인 기관장 임명이 가능한 군 책임운영기관을 추가 지정한다. 전군에 산재된 100개의 PC급 홈페이지 시스템도 하나의 서버로 통합한다. 국방부는 9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국방경영 효율화 30대 중점과제’를 선정했다고 발…

박근혜 대통령이 8일 오전(현지 시간) 미 의회 상·하원 합동회의 연설을 마치자 미국 의원들은 2분여 동안 기립박수를 보냈다. 이어진 리셉션장에서 몇몇 미국 의원은 박 대통령의 미국 순방에 동행한 우리나라 국회의원들에게 박 대통령의 나이를 물었다고 한다. 이에 1952년생으로 61세라…
“박근혜 대통령이 존 베이너 하원 의장보다 영어를 더 잘했다.” 한미경제연구소(KEI) 에이브러햄 김 부소장은 8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박 대통령 방미 성과 평가’ 세미나에서 이렇게 조크를 던졌다. 박 대통령의 미 의회 상·하원 합동연설에서 베이너 하원 의장이 박 대통…

무소속 안철수 의원(사진)의 국회 상임위 배정 문제가 좀처럼 풀리지 않고 있다. 보건복지위 소속 민주당 이학영 의원이 정무위로 옮겨 가고, 안 의원이 복지위로 들어가는 방안에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했으나 강창희 국회의장이 국회법을 무시했다며 제동을 걸었기 때문이다. 강 의장은 9일 새…

박근혜 대통령의 8일(현지 시간) 미국의회 상하원 합동회의 영어 연설에 대한 국내 반응이 뜨겁다. 그러나 모든 이들이 박 대통령의 연설을 환영한 것은 아니다. SBS 인기 예능프로그램 '짝'의 팬들은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날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 방송 중계로 SBS 예능 프로그램 …
박근혜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7일(현지 시간) 워싱턴 정상회담에서는 제3국인 중국이 주요 키워드로 등장했다. 두 정상이 북한 문제의 해법과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 등 다자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중국의 역할과 그 중요성에 공감했기 때문이다. 두 정상은 회담에서 북한 …
박근혜 대통령은 8일(현지 시간) 미 의회 상·하원 합동회의 연설에서 특유의 또박또박한 어조로 유창한 영어를 구사했다. 처음에는 다소 긴장한 기색이었지만 직접 초안을 다듬었기 때문인지 곧 자신감을 찾고 청중을 정면으로 응시한 채 거침없이 말을 이어갔다. 박 대통령의 영어 실력은 미국 …
![[朴대통령 방미] 통일한국-동북아 평화-지구촌 번영… 한미동맹 3대비전 제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3/05/09/55016034.1.jpg)
박근혜 대통령의 8일(현지 시간) 미국 상·하원 합동회의 연설은 의원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서 진행됐다. 박 대통령이 입장할 때 의원들은 약 3분간 기립박수로 박 대통령을 맞았다. 박 대통령이 단상에 올라섰는데도 기립박수가 계속돼 10초 넘게 연설을 시작하지 못했다. 박 대통령은 찰스 …
![[朴대통령 방미] 朴대통령 “이름속 ‘버락’ ‘혜’는 축복이라는 뜻”](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3/05/09/55016004.1.jpg)
7일(현지 시간) 한미 정상회담 직후 열린 공동기자회견은 예정보다 15분가량 늦게 시작됐다. 오찬회담이 길어진 데다 두 정상이 예정에 없이 10여 분 동안 백악관 대통령집무실에서 로즈가든으로 이어지는 복도를 걸으며 대화를 나눴기 때문이다. 통역은 없었다. 박근혜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
“백남준 선생님의 작품은 가장 세계적이면서도 동시에 그 바닥에는 가장 한국적인 정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도 여러분은 재능이 넘치는 한국인들의 아름다운 예술 작품과 공연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문화 홍보대사를 자임한 박근혜 대통령은 7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
![[朴대통령 방미] “김정은, 막다른 골목까지 가… 지금 만난다고 효과 있겠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3/05/09/55015974.1.jpg)
7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의 최대 성과는 대북 정책의 주도권을 한국이 쥐고 전방위 외교를 펼치는 이른바 ‘코리아 이니셔티브 디플로머시(Korea Initiative Diplomacy·키-디플로머시)’에 대해 미국의 동의를 끌어냈다는 데 있다. 버락 오…
![[朴대통령 방미] 朴대통령 편한 구두 벗고 7~8cm 하이힐 신은 까닭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3/05/09/55015956.1.jpg)
박근혜 대통령이 7일(현지 시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굽이 7∼8cm 정도 돼 보이는 하이힐(사진)을 신었다. 평소 4∼5cm 굽의 편한 구두를 고수하던 것과 비교하면 이례적이다. 패션 전문가들 사이에선 여성이 아닌 일국의 대통령으로서 당당함을 드러내기 위한 선…
박근혜 대통령과 대기업 오너들이 8일 오전(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헤이애덤스 호텔에서 박 대통령 취임 이후 첫 상견례를 가졌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과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등 대기업 오너들은 박 대통령의 미국 방문에 맞춰 구성된 역대 최대 규모의 경제사…
![[朴대통령 방미] 동포모임엔 한복… 오바마 만날땐 파란재킷… 朴대통령 패션외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3/05/09/55015912.1.jpg)
‘미색(米色) 한복으로 한국의 미(美)를, 진주 귀고리로 단아함을, 파란색 재킷으로 친근감을….’ 박근혜 대통령의 방미(訪美) 패션이 연일 화제다. 박 대통령은 행사의 성격에 걸맞은 색과 액세서리를 통해 자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