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북한이 13∼14일 군용기 위협비행과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발사에 이어 9·19 남북군사합의 위반인 전방 포병사격을 4차례나 감행하면서 한반도 내 군사적 긴장감이 임계점을 넘어섰다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주로 미사일 시험발사 중심이었던 북한의 도발 양상이 최근 포병사격 등…
북한이 전방위 집중 도발에 나서면서 이제 7차 핵실험이라는 ‘레드 라인(금지선)’까지 넘어설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북한의 대남 핵위협이 현실화하면서 이미 정부는 미군의 전술핵 재배치 등 미국의 확장억제를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방안들을 테이블에 올려두고 있다. 한반도 강 대 강 대치가…
“조업을 마치고 입항했는데 갑자기 ‘쿵쿵’ 하는 포성이 들리기 시작했다.” 서해 북단 연평도에 거주하는 어민 박태원 씨(62)는 14일 “처음에는 우리 군의 사격 훈련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북한군의 포격이었다”며 이렇게 말했다. 군 당국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후 5시 20분경부…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의 동시 다발적인 무력도발을 “남북 9·19 합의 위반”이라고 규정하고 북한을 향해 직접 경고의 목소리를 냈다. 북한이 9·19 남북군사합의를 대놓고 위반하는 대규모 무력시위를 벌이면서 남북 관계가 벼랑 끝 대치 국면으로 치닫고 있다. 대통령실은 9·19 합의의 존…

“3축 체계는 유효한 방어 체계다.”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전통적으로 준비해온 3축 체계라는 것이 언론에선 굉장히 무기력해졌다고 평가도 하는데 그건 우려가 반영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최근 발생한 우리 군의 현무-2C 탄도미…

정부가 14일 북한 국적의 개인 15명, 기관 16곳을 대상으로 독자 제재에 나섰다. 대량살상무기(WMD) 및 미사일 개발, 원유·광물 밀수 등에 관여된 개인·기관을 겨냥해 5년 만에 독자 제재에 나선 것. 정부는 북한의 도발이 이어질 경우 사이버·해운·수출통제 분야 등까지 범위를 확…

“3축 체계는 유효한 방어 체계다.”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전통적으로 준비해온 3축 체계라는 것이 언론에선 굉장히 무기력해졌다 평가도 하는데 그건 우려가 반영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최근 발생한 우리 군의 현무-2C …

“펑펑 포격소리가 북쪽 멀리서 들리더라고.” 북한이 14일 동·서해상으로 추가 포병 사격을 실시한 가운데, 연평도 주민 A씨(60대)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이같이 밝혔다. A씨는 “오후 5시 20~30분쯤 북쪽 멀리서 ‘펑펑’하는 소리가 들리기 시작했다. 그 이후 산발적으로 포…


정부가 14일 북한 국적의 개인 15명, 기관 16곳을 대상으로 독자제재에 나섰다. 대량살상무기(WMD) 및 미사일 개발, 원유·광물 밀수 등에 관여된 개인·기관을 겨냥해 5년 만에 독자제재에 나선 것. 정부는 북한의 도발이 이어질 경우 사이버·해운·수출통제 분야 등까지 범위를 확대해…

14일 새벽 북한이 대남시위성 비행을 실시하고 포병사격과 단거리탄도미사일(SRBM)을 발사하는 등 연쇄 도발을 감행했다. 이 같은 북한의 도발이 이어지고 남북관계가 경색될 때 마다 접경지역 주민들은 놀란 가슴을 부여잡을 수 밖에 없다. 북한이 도발을 감행했던 14일 오후 ‘동해안 …

국방부가 북한의 잇따른 도발에 항의하는 전통문을 북한에 발송했다. 국방부는 14일 “오늘 아침 9시경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통해 오늘 새벽 북측의 동해 및 서해 해상완충구역 내 방사포 사격이 9·19 군사합의 위반임을 지적하고, 합의 준수와 재발방지를 촉구하는 내용으로 장성급 군사회…

북한의 14일 새벽 시간 미사일 발사를 두고, 미 당국은 즉각적인 위협은 아니라며 계속 대화를 추구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는 이날 홈페이지 성명을 통해 “우리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인지하고 있다”라며 “이번 일이 미국 병력이나 영토, 또는 우리 동맹에 즉각…

우리 군이 최근 잇따르고 있는 북한의 잇단 무력도발에 대해 강력 경고하며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초래하는 도발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우리 군은 14일 오전 합동참모본부 명의로 발표한 대북 경고성명을 통해 “이번 북한의 동·서해 해상완충구역 내 포병 사격와 단거리탄도미사일 발사는…

북한이 오는 11월8일 미국 중간선거를 앞두고 무력 도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다양한 미사일 시험발사를 통해 한미일 공조에 나선 미국을 압박해 제제 완화 등 양보를 얻어내려는 의도로 보인다. 북한은 최근 중단거리 탄도 미사일을 잇따라 발사하는 무력도발을 감행하고 있다. 전날 한밤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