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21대 국회 임기를 단 나흘 남겨놓고 당초 25일 예정됐던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원내 지도부 간 ‘2+2 회동’이 연기된 것으로 나타났다.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뉴시스와 통화에서 “2+2 회동이 취소됐다”며 “저쪽(국민의힘)에서 취소했다”고 밝혔다. 당초…

“끝내 국민을 거역한 무도한 정권에 책임을 묻고 채 상병 특검법을 반드시 통과시키기 위해 주권자의 힘을 보여달라.”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4일 페이스북에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무너진 국가의 책무를 바로 세우겠다”며 이같이 썼다. 민주당은 조국혁신당, 진보당 등 범야권 및 시민단…

여야가 22대 당선인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 배정을 끝마쳤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강경파 초선들이 이른바 ‘로열층’에 자리한 반면 국민의힘에서는 중진 의원들이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높은 7, 8층을 차지했다.24일 민주당이 공개한 22대 국회 당선인 사무실 배정 현황에 따르면 민주당 이재명…

“정부와 여당은 21대 국회에서 연금개혁을 마무리할 필요가 없다고 보는 것 같다.”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정책위의장)“(민주당의 연금개혁 처리 제안은) 해병대원 특검법, 양곡관리법, 민주유공자법 등 쟁점법안 처리 명분을 쌓으려는 정략적 수단에 불과하다.” (국민의힘 정점식 정책위의장)…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정부 여당이 결단만 하면 28일 본회의에서 연금개혁안이 처리될 수 있다”며 “(연금개혁) 문제와 관련해 영수회담을 개최할 용의가 있다”고 23일 밝혔다. 21대 국회 임기 종료(29일)를 6일 남겨둔 상황에서 연금개혁안 처리 책임을 여권에 넘기며 압박에 나…

더불어민주당이 22대 국회에서 현직 검사와 장관에 대한 국회의 탄핵 권한을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그간 정치적 파장을 감안해 최소화했던 탄핵안 발의 횟수를 늘림으로써 정부 고위 공직자에 대한 실질적인 ‘힘 과시’에 나서겠다는 것. 여기에 국회가 고위 공무원을 조사할 수 있는 ‘입법조사…

“우리 국민은 송사 자체의 어려움뿐 아니라 재판 지연에 따른 불확실성은 물론,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경제적 부담으로 큰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법관의 수는 부족하고, 법조일원화로 인해 법관의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지만, 제대로 일할 여건은 조성되지 못하고 있다. 국민의 뜻을 받들…

22대 국회 개원이 열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국회 원 구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속도감 있는 입법 처리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견제를 위해 법제사법위원장과 운영위원장을 모두 노리고 있어 원 구성 협상이 쉽지 않아 보인다. 22일 정치권에 따르면 추경호 국민의힘·박찬대 …

김진표 국회의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한 ‘채 상병 특검법’을 이달 28일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치겠다는 입장을 22일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국회 사랑재에서 연 퇴임 기자간담회에서 ‘28일 본회의에서 채 상병 특검뿐 아니라 전세사기특별법, 양곡관리법, 민주유공…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과 약혼했다고 주장하던 50대 남성이 법원에서 혐의를 모두 인정했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법 형사합의11부(부장판사 강민호)는 이날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위반(명예훼손) 등 혐의로 구속기소 된 A 씨의 첫 변론기일을 진행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22일 “여야가 의사일정에 합의하지 않더라도 28일 본회의를 열어 채상병 특검법 재표결에 나서겠다”고 밝혔다.김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퇴임 간담회에서 관련 질의에 “가능하면 여야가 합의해서 일정을 마련하고 본회의를 소집해야 하지만 만일 합의가 안 되…

오는 29일 임기를 마치는 김진표 국회의장은 22일 “공직 50년의 모든 경험과 역량, 정성을 다해 ‘새로운 희망을 만드는 국회’를 만들고자 최선을 다했다”면서도 “개헌과 선거제도 등 개혁 과제에 국회의 모든 역량을 쏟았지만 결실을 보지 못한 아쉬움은 크다”고 했다. 김 의장은 이날…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은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채상병 특검법’에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하면서 국회에서 재표결 절차가 예상되는 가운데 “재의결 절차에서 17명·18명 이상이 찬성표를 던진다는 상황이 오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윤 의원은 이날 KBS 전격시사와 인터뷰에서 “…

윤석열 대통령이 ‘채상병 특검법’에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하면서 재표결을 둘러싼 여야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17표’ 이탈 단속에 긴장한 기색이 역력한 국민의힘을 상대로 탄핵을 거론하며 압박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다. 22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28…

나경원 국민의힘 서울 동작을 당선인은 22일 자신의 전당대회 출마 여부와 관련해 “전당대회 시기가 결정되면 고민해보겠다”고 밝혔다. 나 당선인은 이날 오전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아직 저희가 언제 전당대회를 하는지 이런 게 하나도 결정이 안 돼 있다”며 “제가 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