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의 국회 상임위원장 단독 선출과 상임위원 강제 배정에 반발하며 ‘강경 투쟁’을 예고했지만 마땅한 대응책을 찾지 못한 채 이틀째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이어갔다. 국민의힘 원내지도부는 전날 심야에 이어 11일 오전에도 의원총회를 열었지만 백가쟁명식으로 쏟아진 의견 속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11일 첫 회의를 열어 야당 간사로 김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선임했다. 과방위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이같은 간사 선임의 건을 상정해 의결했다. 민주당의 독단적인 국회 운영에 상임위를 보이콧 하기로 결정한 국민의힘 소속 위원들은 회의에 모…

국민의힘은 11일 더불어민주당이 전날 국회 본회의에서 11개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단독으로 선출한 것과 관련, 본회의 소집에 협조한 우원식 국회의장에 대한 사퇴 촉구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같이 결정하고, 결의안을 곧바로 국회 의안…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의 11개 상임위원장 단독 선출에 반발하며 국회 모든 상임위 일정을 전면 거부하는 사실상의 ‘보이콧’을 검토하고 있다. 대신 당내 ‘시급한 민생현안 해결을 위한 특별위원회’(이하 특위) 15개를 가동해 시행령으로 주요 현안을 처리하고 대통령의 거부권도 활용할 것으…

22대 국회 전반기 법제사법위원장으로 선출된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이 11일 법사위 야당 간사인 김승원 의원에게 소위 구성을 지시했다며 이번주 중 ‘채 상병 특검법’이 심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이날 오전 유튜브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서 “법사위원장으로…

대통령실은 더불어민주당이 법제사법위원장과 국회운영위원장을 포함한 11개 상임위원장을 야권 단독 표결로 선출한 데 대해 우려를 표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11일 통화에서 “민주당이 대화와 타협이라는 의회민주주의의 본령을 외면하고 힘자랑 일변도의 국회운영을 고집한다면, 대통령 재의…

정청래 신임 법제사법위원장은 11일 김승원 법사위 야당 간사에게 소위 구성을 지시했다며 이번주 중 ‘채상병 특검법’이 심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이날 오전 유튜브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법사위원장으로서 (야당) 간사가 될 김승원 의원에게 ‘즉각 소위를 구성하라’고…

더불어민주당이 10일 국회 본회의에서 법제사법위원회와 운영위원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등 핵심 11개 상임위원장을 야당 단독으로 선출했다. 야당이 입법부 수장인 국회의장과 상원 역할을 하는 법사위원장, 대통령실을 피감기관으로 둔 운영위원장을 독차지한 건 헌정 사상 처음이다. 민주…
“이제는 ‘민주당의 시간’이다.” 더불어민주당의 한 원내 지도부 의원은 10일 밤 야당 단독으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과 운영위원장,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 등 11개 상임위원장을 선출한 뒤 “몽골 기병대처럼 몰아붙일 일만 남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은 당장 11일부터 각 상임위원…

“국회에 더 이상 협치의 모습은 없다. 국회 일정을 전면 보이콧하겠다.”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대표는 10일 국회 본회의 전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이 본회의를 강행하면”이라고 전제를 달고 이같이 말했다. 추 원내대표는 “배수의 진을 치고 반드시 사수하겠다”던 국회 운영위…
![[단독]‘원조 친명’ 김영진 “이재명 연임, 불공정한 사전선거운동… 민주당이 내부서부터 무너지고 있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6/11/125359822.16.jpg)
“이재명 대표가 (연임 문제를) 한 번 더 심각하게 숙고해야 한다. 내가 보기에 지금은 불공정한 사전 선거운동을 하고 있는 거다. ‘주변에서 하라고 하니까 한다’, 이런 논리로 연임은 안 했으면 좋겠다.” 더불어민주당 내 원조 친명(친이재명)계 핵심으로 꼽히는 김영진 의원(3선·경기 …

“이제는 ‘민주당의 시간’이다.”더불어민주당의 한 원내 지도부 의원은 10일 밤 야당 단독으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과 운영위원장,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장 등 11개 상임위원장을 선출한 뒤 “몽골 기병대처럼 몰아붙일 일만 남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은 당장 11일부터 각 상임위원장…

더불어민주당이 10일 국회 본회의에서 법제사법위원회와 운영위원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등 핵심 11개 상임위원장을 야당 단독으로 선출했다. 야당이 입법부 수장인 국회의장과 상원의장 역할을 하는 법사위원장, 대통령실을 피감기관으로 둔 운영위원장을 독차지한 건 헌정 사상 처음이다. …

국회가 10일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 의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와 운영위원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를 포함한 11개 상임위원장 선출 투표를 시작했다. 헌정 사상 최초 야당 단독 개원에 이어 상임위원장 단독 선출까지 강행한 것. 국민의힘은 합의되지 않은 일정이라고 반발…

여야가 10일 22대 국회 전반기 원 구성을 놓고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본회의를 열어 법제사법위원장을 포함한 11개 상임위원장을 단독으로 선출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민의힘은 합의되지 않은 일정이라고 반발하며 국회의장실 앞에서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국회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