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푸틴 “우크라 휴전 협상서 北과도 협력 준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8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 휴전 협상과 관련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어떤 방안도 환영한다”며 북한과 중국 등 그간 밀착해온 우호국과 협력할 준비가 됐다는 입장을 밝혔다. 28일(현지시간) 러시아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의 이 같은 발…
- 2025-03-2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8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 휴전 협상과 관련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어떤 방안도 환영한다”며 북한과 중국 등 그간 밀착해온 우호국과 협력할 준비가 됐다는 입장을 밝혔다. 28일(현지시간) 러시아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의 이 같은 발…

러시아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자국 방문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27일(현지 시간) 러시아 관영 타스통신에 따르면 안드레이 루덴코 러시아 외교차관은 이날 모스크바에서 열린 러시아 국제문제위원회(RIAC) 행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방문 시기와 장소는 언급하지 않았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흑해 휴전’을 중재하며 러시아에 대한 서방의 경제 제재를 완화시키는 것을 돕겠다는 뜻을 밝힌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가 러시아를 국제금융 결제망 ‘SWIFT(국제은행간통신협회)’에 복귀시키는 방안 또한 검토하고 있다. 반면 2022년 2월 우크라이나 전쟁…

미국 중재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흑해에서의 휴전에 원칙적으로 합의한 가운데, 스콧 베선트 미 재무장관이 26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와 이르면 다음 주 광물 협정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베선트 장관은 러시아를 국제 사회로 복귀시키는 방법을 논의하겠다고 전했다.이날 베선트 장…

《러-우크라 ‘흑해 휴전’ 합의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흑해에서의 휴전에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30일간의 ‘에너지 시설’ 공격 중단 조치에 이은 또 다른 휴전 조치다. 미국의 중재 아래 휴전이 확대되고 있는 모양새다. 하지만 휴전 발효 시점과 조건 등을 둘러싼 입장 차가 커 실효성에 문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미국이 중재해 러시아와 합의한 부분적 휴전이 25일(현지 시간)부터 발효돼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키이우인디펜던트에 따르면 이날 젤렌스키 대통령은 루스템 우메로프 국방장관이 미국 측에 부분적 휴전 합의가 언제 발효될 수 있는지를 문의했다면서, “…
미국과 러시아가 24일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서 우크라이나 전쟁 휴전안을 두고 12시간 넘게 ‘마라톤협상’을 이어갔다. 또 25일엔 미-러 협상 내용을 바탕으로 미국과 우크라이나 대표단이 릴레이 회담에 나섰다.러시아 관영매체 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미-러 대표단은 24일 오전 10…

미국과 러시아는 24일(현지 시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휴전과 관련해 12시간 마라톤 협상을 진행했다. 리아노보스티와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미·러 대표단은 이날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리츠칼튼 호텔에서 흑해 해상 휴전에 초점을 맞춘 협상을 비공개로 진행했다. 오전…

미국과 러시아가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서 24일 오후 10시(한국 시간 24일 오후 4시)부터 우크라이나 전쟁의 휴전을 위한 고위급 협상을 가졌다. 미국 측에서는 마이클 왈츠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키스 켈로그 우크라이나 특사, 마이클 앤턴 국무부 정책기획국장, 러시아에서는 그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4일(현지 시간) 셰이크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나하얀 아랍에미리트(UAE) 대통령과 통화를 가지고 우크라이나 분쟁 해결을 둘러싼 미국, 러시아 간 대화에 대해 논의했다고 크렘린궁이 밝혔다. 타스통신에 따르면 크렘린궁은 이날 성명에서 푸틴 대통령과 무함…

스티브 윗코프 미국 백악관 중동특사가 우크라이나 전쟁 종전 뒤 유럽의 평화유지군 파병 구상에 대해 “단순한 생각이며 ‘정치적 제스처’에 불과하다”고 폄하했다. 윗코프 특사는 21일 폭스뉴스 출신의 보수 성향 언론인 터커 칼슨의 팟캐스트에 출연해 “(유럽 국가들은) 우리 모두 윈스턴 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이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우크라이나 전쟁을 종식시킬 수 있는 인물이라면서, 갈등 격화 억제 노력이 “어느 정도 컨트롤되고 있다”고 말했다.미 매체 아웃킥과 폴리티코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2일(현지 시간) 에어포스원에서 진행된 아웃킥과의 인터뷰에서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선거 운동 과정에서 암살 시도를 당했을 때 쾌유를 빌며 기도했다고 미국 특사가 21일(현지 시간) 밝혔다.스티브 위트코프 미국 중동특사는 폭스뉴스 앵커 출신 강경 보수 성향 터커 칼슨의 팟캐스트 인터뷰에서 이 같이 말…

북한을 방문한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서기가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에게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다. 이들은 이번 만남에서 양국 간 ‘완전 일치된 견해’를 확인했다고 전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2일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 3월 21일 러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전날인 21일 평양을 방문한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서기와의 만남에서 양국 간 ‘완전 일치된 견해’를 확인했다. 우크라이나 전쟁 종전 협상·핵 군축 논의 등 최근 러시아가 전개한 대미 전략에 북한도 보폭을 맞출 것으로 예상된다.노동당 기관지 노…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서기가 2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했다.이날 오전 평양에 도착한 쇼이구 서기는 김 위원장을 만나 “푸틴 대통령이 가장 따뜻한 축하와 인사를 전했다”며 “(푸틴 대통령은 북-러가) 맺은 협정 이행…

북한을 방문한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서기가 2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났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이날 러시아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쇼이구 서기는 이날 김 위원장을 만나 블라드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 언론은 쇼이구 서기가 김 위원장에 “푸틴 …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서기가 21일 북한을 방문했다.리아 노보스티 등 다수 러시아 국영 매체는 쇼이구 서기가 이날 북한 수도인 평양에 도착했다고 보도했다. 쇼이구 서기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포함한 북한 지도부와 회담할 예정이다. 미국 북한전문매체 NK뉴스는 “이번 …

러시아는 20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에 대한 미국의 군사·정보 지원 중단은 휴전의 ‘핵심 요건’이라며 미국이 이 요구에 귀를 기울이길 바란다고 촉구했다.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의 대화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 중단 요구는) 정치적, 외교적 합의…

우크라이나 전쟁의 휴전 협상을 주도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9일(현지 시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약 1시간 통화를 갖고 우크라이나의 원자력발전소(원전)를 미국이 소유·운영하겠단 뜻을 밝혔다. 핵심 에너지 시설이자 전략 자산인 원전을 미국이 소유하면 일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