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한국 핵잠 승인”…강동길 “배수량 5000톤 이상·건조 10년”
강동길 해군총장이 핵추진 잠수함의 배수량을 5000톤 이상, 건조 기간을 10년 이상으로 전망했다. 트럼프 승인 이후 설계 변경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 2025-10-3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강동길 해군총장이 핵추진 잠수함의 배수량을 5000톤 이상, 건조 기간을 10년 이상으로 전망했다. 트럼프 승인 이후 설계 변경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한국의 ‘핵추진 잠수함(핵잠수함)’ 도입 추진에 30일 중국이 “핵 비확산 의무를 이행하라”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재명 대통령의 핵잠수함 도입 요청을 승인한 이후 나온 주변국의 첫 반응이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이재명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내달 1일 경주에서 예정…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29일(현지 시간)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했다. 이에 따라 미국의 기준금리는 3.75~4.00%로 낮아졌다. 9월에 이어 2회 연속 0.25포인트 인하돼 2022년 11월(3.75~4.00%) 이후 2년 11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 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한 시간 남기고 핵무기 실험을 시작하라고 지시했다고 발표했다.트럼프 대통령은 30일 소셜미디어(SNS) 트루스소셜에 “미국은 그 어떤 국가보다도 더 많은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는 …

1일부터 시작된 미국 연방정부의 ‘셧다운(일시적 업무중단)’이 장기화할 경우 미국의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최대 2%포인트 감소하고, 미국 경제의 ‘회복불가능한 피해 규모’ 또한 140억 달러(약 20조3000억 원)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29일 미 의회예산국(CB…

닌텐도가 일본 특허청에 출원한 ‘포켓볼 포획 시스템’이 창작성 부족으로 기각됐다. 이번 결정은 닌텐도가 제기한 ‘팰월드’ 표절 소송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함께 계속해서 중미 관계에 견고한 기반을 마련하고 양국 각자의 발전을 위한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시 주석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김해국제공항 접견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가 28일 정상회담을 가진 뒤 양국이 각각 발표한 일본의 대(對)미국 투자 관련 문서 내용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아사히신문 등이 30일 전했다. 일본 정부는 당시 ‘미일 간 투자에 관한 공동 팩트시트(Fact Sheet…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경주 방한 중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이 불발된 데 대해 “너무 바빠 (김 위원장과) 이야기를 나눌 수 없었다”며 “다시 돌아와 만나고 싶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트럼프 대통령은 30일 미국 워싱턴 DC로 향하는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취재진의 관련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재명 대통령으로부터 선물 받은 천마총 금관 모양의 금관이 밈(Meme)화돼 온라인에서 확산했다. 외신은 금관 선물을 두고 최근 트럼프 대통령의 권위주의적 통치 방식을 규탄하는 ‘노 킹스(No Kings·왕은 없다)’ 시위가 이뤄지는 상황에서 전해진 것이라…

30일 부산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 정상회담이 약 1시간 40분 만에 끝났다.두 정상은 이날 오전 11시 20분경부터 오후 1시경까지 만나 회담을 가졌다. 이후 두 사람은 회담장에서 나란히 나왔고, 입구에서 잠시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이때 트럼…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경주 한미 관세 협상 결과에 대해 “구속성이 없는 MOU(양해각서)”라며 “(국회에서 비준 동의를 할 이유는) 없지만 (국회에) 보고는 드리겠다”고 말했다.구 부총리는 30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합의문은 언제 하게 되나’라는 더불어민주…

캐롤라인 레빗 백악관 대변인과 마고 마틴 커뮤니케이션 담당 특별보좌관이 경주의 핫플레이스 ‘황리단길’의 한 젤라또 가게에서 포착됐다. 두 사람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며 핵심 참모로 꼽히는 인물들이다.29일 유튜버 ‘일롱 머스크’가 송출한 라이브 영상에는 레빗…

중국 견제를 위해 전 세계 주둔 미군의 재편을 추진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동유럽 루마니아에 배치된 병력 1200여 명을 축소하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재집권 뒤 유럽 주둔 미군의 첫 감축이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아직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이뤄지는 유럽 주둔 미군 감…

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 직후 이재명 대통령으로부터 ‘신라 금관’을 받은 직후 감정을 억누르지 못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바디랭귀지 전문가는 트럼프가 억눌린 즐거움과 흥분을 나타냈다고 분석했다.

죽음을 앞둔 두 환자가 신장 이식을 조건으로 결혼했다가 서로의 삶을 살리고 사랑으로 이어진 사연이 화제다. 중국 부부 왕샤오·위젠핑은 현재 꽃집을 운영하며 “살기 위한 결혼이 사랑의 기적으로 바뀌었다”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이 30일 오후 12시 52분경 1시간 40분 만에 종료됐다. 두 정상은 2019년 6월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이후 6년 4개월 만에 다시 만났다. 트럼프 2기 들어 시작된 ‘미국발 관…

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장관이 “반도체 관세는 한미 합의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전날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이 “반도체 수출 산업의 주된 경쟁국인 대만 대비 불리하지 않은 관세를 적용받기로 했다”고 발표한 것과 다소 대비되는 발언이다. 러트닉 장관은 30일 X에 “한국이 시장을…

중국 고위급 인사들이 이날 부산에서 개최되는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극찬했다는 미 뉴욕타임스(NYT) 보도가 나왔다. 이는 아첨을 좋아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성향을 겨냥해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외신들은 이번 회담을 두고 “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한국 국빈 방문을 앞두고, 이재명 대통령이 중국 관영 신화통신과의 단독 서면 인터뷰를 통해 양국 간 협력 강화와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한 전략적 소통의지를 밝혔다.이 대통령은 29일 공개된 중국 신화통신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시 주석과 양국간 협력을 추진하고 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