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소니마저 삼킨 中 TCL, 이젠 韓 프리미엄 시장 ‘정조준’
이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박람회인 ‘CES 2026’. 올해 행사에서는 중국 TV업체 TCL이 삼성전자가 15년간 지켜온 행사장 내 ‘센트럴홀’ 명당 자리를 차지하며 화제가 됐다. 삼성은 외부에 단독 전시장을 꾸리는 전략적 선택을 했고, TC…
- 2026-01-3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박람회인 ‘CES 2026’. 올해 행사에서는 중국 TV업체 TCL이 삼성전자가 15년간 지켜온 행사장 내 ‘센트럴홀’ 명당 자리를 차지하며 화제가 됐다. 삼성은 외부에 단독 전시장을 꾸리는 전략적 선택을 했고, TC…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의 대만 유사시 개입 발언으로 중일 관계가 경색된 가운데 주일본 중국대사관은 30일 자국민에 대한 일본 방문 자제를 거듭 촉구했다. 산케이신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에 따르면 중국대사관은 이날 소셜미디어 위챗을 통해 이같이 촉구했다.중국대사관…

1990년대 홍콩 영화계의 스타였던 왕조현이 중국판 틱톡인 도우인에 개인 계정을 개설해 화제가 되고 있다. 30일(현지시간) 현지 매체에 따르면, 왕조현은 최근 본인 명의로 도우인 계정을 개설해 패딩을 입고 후드를 쓴 뒤 여러 포즈를 취하는 7초짜리 영상을 올렸다. 왕조현의 계정은 개…

중국 중부 지역에서 교통사고로 55일간 혼수상태에 빠졌던 8세 소년이 반 친구들의 진심 어린 응원에 의식을 되찾아 감동을 주고 있다.2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후난성 웨양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류추시 군은 지난해 11월 교통사고를 당한 뒤 심각한 뇌 손상과 …

카네기 국제평화재단이 미국인 1500명을 상대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74%가 결국은 중국이 미국을 따라잡을 것이라고 답했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30일 보도했다. 미국의 유명한 외교정책 연구소 카네기 국제평화재단은 최근 미국인 1500명을 상대로 관련 여론 조…

키어 스타머 영국 총리(왼쪽)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9일 중국 베이징에서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이날 시 주석은 “영국과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협력관계를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스타머 총리는 “중국은 글로벌 무대에서 중요한 행위자”라며 양국 간 협력을 강조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키어 스타머 영국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양국이 협력을 통해 새로운 국면을 열어갈 것이라고 했다. 스타머 총리도 영국의 대만 정책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29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과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회…

중국은 장유샤 중국군사위원회 부주석이 최근 낙마한 이유에 대해 “함부로 추측하지 말라”면서도 “반부패 작업에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장빈 중국 국방부 대변인은 29일 정례브리핑에서 장유샤 부주석과 류전리 중앙군사위 함동참모부 참모장에 대한 당국의 조사 관련 질문에 대해 “이미 관련…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 젠슨 황이 최근 중국 상하이의 재래시장을 방문한 모습이 현지 소셜미디어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27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젠슨 황은 수행원들과 함께 지난 24일 중국 상하이 푸동 지역 진더 시장을 찾았다.젠슨 황은 시…

중국이 서해 한중 잠정조치수역(PMZ)에 무단 설치했던 해상 관리 플랫폼의 이동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힌 가운데,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위성사진과 선박자동식별시스템(AIS) 분석을 공개하며 구조물의 실제 이동 정황을 확인했다고 28일(현지시간) 밝혔다.CSIS…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오는 8월이나 9월에 방미해달라고 초청했다고 데이비드 퍼듀 주중 미국대사가 밝혔다.중앙통신과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는 28일 퍼듀 미국대사가 전날 홍콩에서 가진 블룸버그 통신과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전했다고 보도했다.퍼…

중국이 알리바바 등 중국의 대형 정보기술(IT) 기업 3곳에 엔비디아의 고성능 인공지능(AI) 반도체 ‘H200’의 구매를 승인했다고 로이터통신이 28일(현지 시간) 보도했다.로이터가 인용한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에 중국 당국으로부터 H200 구매 승인을 받은 기업은 알리바바, …

일본의 마지막 판다였던 쌍둥이 판다 ‘샤오샤오’와 ‘레이레이’가 28일 중국에 도착했다. 이들은 쓰촨성 청두의 야안 판다기지에서 격리 검역 기간을 거친 후 공개된다. 중국 자이언트판다 연구센터는 28일 “이날 새벽 1시 일본 우에노동물원에 거주하던 판다 샤오샤오와 레이레이가 청두 톈푸…

일본의 한 게스트하우스가 중국인 관광객 투숙 이후 엉망이 된 객실 모습을 공개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지난 23일 훗카이도 삿포로의 게스트하우스 직원으로 근무하는 A씨는 SNS에 “젊은 중국인 여성 두 명이 퇴실한 방의 모습은 쓰레기장이었다”며 관련 사진을 공유했다.A씨는 “객실 상태는…
![“中여성 2명 머문뒤 객실 쑥대밭”…日호텔 ‘쓰레기 테러’ [e글e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28/133246424.3.png)
일본 호텔을 초토화한 중국인 관광객의 만행이 알려진 가운데, 중국 정부는 오히려 일본 치안이 불안하다며 여행 자제령을 내렸습니다. 제주도 노상 배변 논란까지 소환되며 중국인의 낮은 시민 의식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중국이 서해 한중 잠정조치수역(PMZ)에 무단 설치한 고정 구조물을 잠정조치수역 밖으로 이동시키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달 7일 이재명 대통령이 한중 정상회담 직후 중국이 일부 시설을 이전할 것이라고 밝힌 지 20일 만이다. 궈자쿤(郭嘉昆)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

피부 질환으로 탈모를 겪은 중국의 한 여성이 남편으로부터 이혼을 당했다는 사연이 전해지며 현지 소셜미디어에서 큰 공분을 사고 있다. 25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허난성 상추시에 거주하는 리(36)씨는 2년 전 병을 앓기 시작한 이후 남편이 자신을 외면하…

중국이 27일 서해 한중 잠정조치수역 내에 무단 설치한 3개 구조물 중 1개를 철수하기로 하면서 한중관계 복원 조치에 속도를 냈다. 중국은 “기업의 자율적 조정”이라며 외교적 해석에 거리를 뒀지만 정부는 “의미 있는 진전”이라고 평가했다.중국 해사국은 이날 오후 7시(현지 시간)부터 …

중국이 서해 한중 잠정조치수역(PMZ)에 무단 설치한 고정 구조물을 잠정조치수역 밖으로 이동시키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달 7일 이재명 대통령이 한중 정상회담 직후 중국이 일부 시설을 이전할 것이라고 밝힌 지 20일 만이다.궈자쿤(郭嘉昆)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

동해해양경찰서는 지난 25일 독도 북동쪽 약 244㎞ 해상에서 무허가 선박자동식별장치(AIS)를 불법으로 사용한 어선을 적발했다고 27일 밝혔다.동해해경에 따르면 당시 인근 해상을 경비 중이던 경비함정이 61톤급 서귀포 선적 A 호의 항적에서 무허가 AIS 신호를 포착하면서 단속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