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대통령 특사단 中 입국…오후 왕이 외교부장과 면담
박병석 전 국회의장을 단장으로 한 이재명 대통령의 중국 특사단이 24일 베이징에 도착해 이날부터 3박4일의 방중 일정을 시작했다.주(駐)중국대사관에 따르면 특사단은 이날 오후 베이징 서우두국제공항을 통해 중국에 입국했다. 공항 입국장에는 중국 측에서 천샤오춘 중국 외교부 아주사 부사장…
- 2025-08-2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박병석 전 국회의장을 단장으로 한 이재명 대통령의 중국 특사단이 24일 베이징에 도착해 이날부터 3박4일의 방중 일정을 시작했다.주(駐)중국대사관에 따르면 특사단은 이날 오후 베이징 서우두국제공항을 통해 중국에 입국했다. 공항 입국장에는 중국 측에서 천샤오춘 중국 외교부 아주사 부사장…

중국에서 한 남성이 내연녀와 성관계 후 호텔 방에서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법원은 여성에게 6만2000위안(약 1200만원)의 유족 보상금을 지불할 것을 명령했다.22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저우는 지난해 7월14일 중국 남부 광시 좡족 자치구 핑난현의 한…

중국에서 철교 공사 도중 붕괴 사고가 일어나 16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22일(현지시간) 중국 중화망에 따르면 이날 새벽 3시경 칭하이성 젠자현의 철교 건설 현장에서 일부 다리가 무너져 내렸다. 이 사고로 야간작업 중이던 12명이 사망했고, 4명이 실종된 상태다. 사고 당시 폐쇄회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1일 시짱(티베트)자치구의 중심 도시 라싸에서 열린 자치구 설립 6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했다. 시 주석의 시짱자치구 방문은 집권 이후 두 번째다. 최근 중국 정부는 티베트의 종교 및 영적 지도자로 인도로 망명한 달라이 라마의 후계자 선정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
미국의 달러 패권에 맞서 위안화 국제화를 추진하고 있는 중국이 자국 화폐인 위안화를 기반으로 한 스테이블코인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20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이달 말 회의에서 위안화 사용 확대를 위한 전략을 검토한 뒤 승인할 예정인데 여기에는 미국의 스테이블…

중국 증시에서 기업공개(IPO) 심사를 담당했던 전직 공무원이 비리 의혹으로 당적을 박탈당한 뒤 조사를 받고 있다고 차이신 등 현지 언론이 21일 전했다. 자택에서 약 600억 원의 현금이 발견되는 등 ‘역대급 부패’ 의혹에 파장이 커지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당국은 최근 부패 혐의를…

중국이 달러 패권에 도전하기 위해 위안화 국제화를 추진하는 가운데 위안화를 기반으로 한 스테이블코인 허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20일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로이터가 인용한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이달 말 회의에서 위안화 사용 확대를 위한 전략을 검토해 승인할 예정이다. 이 전략에는…

중국 정유업체들이 러시아산 원유에 대한 새로운 주문을 했는데 인도에 공급하려던 것으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부과 이후 인도의 수입 수요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라고 CNN 방송이 20일 보도했다. 분석가들에 따르면 중국은 최근 10월과 11월에 인도될 러시아산 원유 15개 이상의 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티베트(시짱)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서 중화민족 공동체 의식을 더욱 확고히 해야 한다고 밝혔다. 21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시짱 자치구 설립 60주년을 기념해 전일 중앙 대표단을 이끌고 라싸를 방문한 시 주석은 라싸에서 시짱 자치구 당 위원회와 정부의 업무 보…

중국 상하이 디즈니랜드에서 인형 탈을 쓴 직원이 폭염에 쓰러지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인형 탈을 절대 벗지 않는다’는 디즈니의 내부 규정이 도마에 올랐다.최근 영국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이달 초 상하이 디즈니랜드에서 애니메이션 ‘위니 더 푸’의 캐릭터 ‘티거’ 탈을 쓴 직원이 퍼레이드 …

중국에서 70대 남성이 인공지능(AI) 가상 여성 아바타에 빠져 실제 아내에게 이혼을 요구하는 일이 발생했다.17일 중국 매체 베이징일보 등에 따르면 장 모(75) 씨는 소셜미디어(SNS)를 사용하던 중 한 여성 아바타를 우연히 접했다.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다면 금세 AI 생성물임을 …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가 현재 중국에 판매하는 저사양 인공지능(AI) 칩 ‘H20’보다 우수한 성능의 AI 칩을 개발해 중국에 판매하려 한다고 로이터통신이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19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B30A’로 불리는 이 칩은 엔비디아의 최신 고사양 A…

중국 교통운수부 측에 따르면, 세계 최대 규모의 선박 엘리베이터인 싼샤 승강기의 누적 여객 운송량이 200만 명을 넘어섰다.지난 15일 중국 창장(長江) 싼샤(三峡) 시링샤(西陵峡) 구간에서 허셰하오(和諧號) 유람선이 승선함 부두에 정박해 순조롭게 싼샤댐을 통과했다. 중국 교통운수부 …

중국의 한 공항에서 노인들이 에스컬레이터를 역주행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노인들 중 한명은 위태로운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최근 추진되고 있는 한국과 미국의 조선업 협력 움직임을 두고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가 18일 “미국의 군사 작전에 한국 선박이 사용된다면 한국이 외교적 곤란에 처할 수 있다”며 노골적인 불만을 표했다. 또 한국 조선업의 경쟁력 또한 약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은 중국에 비…

최근 미국이 인도에 50%의 고율 관세를 부과한 가운데, 18일 왕이(王毅)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이 인도를 방문해 국경 문제, 무역, 인적 교류 등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5년 전 국경 지대에서 발생한 대규모 무력 충돌로 냉랭해진 양국이 트럼프발 관세 공격을 맞…

중국 시안에서 20대 여성이 몰던 차량이 도로를 벗어나 45도 각도로 나무에 걸쳐진 채 멈춰 선 장면이 포착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15일 중국 루중신문이 공개한 사진에 따르면 시안 도심 한복판에 한 차량이 기이하게 나무에 반 쯤 걸쳐 있다. 인근 주민 이모씨는 “사고는 15일 새…

최근 추진되고 있는 한국과 미국의 조선업 협력 움직임을 두고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가 18일 “미국의 군사 작전에 한국 선박이 사용된다면 한국이 외교적 곤란에 처할 수 있다”며 노골적인 불만을 표했다. 또 한국 조선업의 경쟁력 또한 약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은 중국에 …

5년 전 국경 분쟁으로 수십 명의 사상자를 낸 중국과 인도가 적극적인 관계 회복에 나서고 있다. 특히 관세를 앞세운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압박이 두 나라를 앙숙에서 협력 관계로 변모시키고 있다는 분석이다.18일 왕이(王毅)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은 인도 뉴…

한국과 미국의 조선업 협력과 관련해 한국이 제조한 선박이 미군의 작전에 활용될 경우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고 중국 관영매체가 경고했다.중국 관영 영문매체 글로벌타임스는 18일 논평을 내고 미국 상원의원들이 한국과 일본을 방문해 자국 조선업 강화를 위해 동맹국을 활용할 방안을 모색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