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與野 후보들 이번엔 ‘부동산 투기’ 공방… 상대후보 투기의혹 전면전
2024.03.26
아침 7시 반,
동아일보 부국장이 독자 여러분께 오늘의 가장 중요한 뉴스를 선별해 전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동아일보 편집국 이정은 부국장입니다.
 
4월 총선을 앞두고 벌어진 여야 ‘공천 파동’이 일단락되는가 싶더니 이번엔 ‘부동산 투기 의혹’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갭투기 의혹’으로 이영선 후보(세종갑)에 대한 공천을 취소한 직후입니다. 국민의힘은 “이 후보 외에도 갭투기가 의심되는 민주당 후보들이 더 있다”며 의혹을 제기했고, 이에 민주당도 국민의힘 후보들에 대한 재산 관련 의혹 제기로 맞불을 놓은 겁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후보들의 재산 공개 자료를 바탕으로 김기표(경기 부천을), 이강일(충북 청주), 문진석(충남 천안갑) 후보 등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김 후보의 경우 서울 강서와 마곡에 상가 2채 65억 원어치가 있는데 부채가 57억 원인데, 이것이 갭투기인지 아닌지 김 후보가 직접 해명해야 한다는 게 여당의 주장입니다.

민주당도 곧장 국민의힘 장진영(서울 동작갑), 박덕흠(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제기하며 맞섰습니다. 장 후보가 법인 명의로 경기 양평에 2500평 규모의 땅을 사면서 땅값의 90%를 대출금으로 충당한 것을 들어 부동산 투기 의혹을 거론했습니다. 각종 재산 관련 의혹 제기가 경쟁적으로 쏟아지면서 여야 전면적 양상으로 흘러가는 분위기입니다. 의혹이 제기된 후보들은 모두 “불법성은 없었다”며 투기 의혹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여야 내부적으로는 공천 과정에서 후보 검증이 부실했던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검증이 짧은 기간 겉핥기식으로 이뤄지다 보니 문제를 제대로 걸러내지 못했거나, 실정법상 문제가 없더라도 국민 눈높이에는 맞추지 못했다는 지적입니다. 여야는 21대 국회 개원 직후에도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지자 자체적으로 전수조사를 벌이는 홍역을 치른 바 있습니다.

여야 후보들 중에는 음주운전 전과가 있는 이들도 적잖습니다. 국민의힘은 22명, 민주당은 21명이 음주운전이나 음주측정 거부 전과가 있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양당은 음주운전 관련 공천 배제 기준(2018년 12월 윤창호법 시행 이후 1회 적발 또는 올해 선거일로부터 10년 이내 2회 이상 적발)을 정했는데, 이에 해당하지 않는 인사들이 음주운전 전과를 달고 후보로 나서게 된 겁니다.

여야의 부실한 후보 검증 문제가 제기되는 상황인 만큼 유권자들이 더 신경 써서 지역구 후보의 신뢰도와 자질을 따져볼 수밖에 없습니다. 동아일보의 분석 기사를 통해 세부 내용을 확인하셔야 할 때입니다.
전공의에 이어 의대 교수들도 의료 현장을 떠나가고 있습니다.
오늘 정부와 의사들이 어떻게 마주하느냐에 따라 의료 대란의 양상이 결정될 걸로 보입니다.
공천 파동이 지나가니 이젠 투기 의혹 전면전입니다. 공약 경쟁을 기대하는 유권자들은 짜증스럽기만 합니다.
음주운전을 하면 일반 공무원은 해임되는 세상인데, 버젓이 국회의원을 하겠다고 나서네요.
강남 3구 8개 선거구 중 유일한 민주당 지역구인 송파병이 이번엔 어느 색으로 물들지 주목됩니다.
오직 동아일보에서만 볼 수 있는 새로운 시선, 끈질긴 취재의 결과물을 선보입니다.
내우외환 K철강… 밖에선 ‘무역장벽’ 안에선 ‘저가공세’[인사이드&인사이트]
《한국의 10대 수출품 중 하나인 철강 산업의 내우외환이 심화되고 있다. 수출시장에서는 한국 철강제가 국가보조금을 등에 업고 싸게 수출하고 있다며 미국 정부로부터 상계관세를 부과받았고, 유럽에서는 탄소배출량 규제를 빌미로 사실상의 ‘관세 장벽’이 쌓이고 있다.
동아일보 칼럼을 통해 본 오늘, 세상
[오늘과 내일/김승련]정치 IQ와 후흑이 만날 때
4월 총선이 다가올수록 정치가 도(道)보다는 기(技)의 영역으로 옮겨간 것을 절감한다. 그래서 얼굴 두껍든(厚), 뱃속 시커멓든(黑) 둘 중 하나는 해야 정치에서 성취한다는 100년 전 중국인의 역사 연구는 여전히 의미심장하다.
매일 아침 일곱시 반
당신이 꼭 읽어야 할
동아일보 주요 뉴스를 전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