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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사방이 흑 천지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사방이 흑 천지

    흑으로선 좌 중앙 백에 대한 공격이 관건인데, 백도 탄력이 있어 섣불리 달려들어서는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는 격’이 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흑 71로 상변을 넘어간 것은 정수. 만약 공격 강도를 높이려면 참고 1도 흑 1로 백의 중앙 탈출로를 막아야 한다. 하지만 백 2, 8…

    • 2019-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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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수습에 박차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수습에 박차

    흑 ○는 사실 팻감이라고 하기엔 애매한 구석이 있다. 만약 백이 받아준다면 이후로도 계속 이 부근에 흑이 두는 팻감을 받아줘야 한다. 결국 백은 58, 60으로 우하귀 흑을 잡고 흑은 59, 61을 연타해 좌중앙 백을 크게 공격하는 태세를 취했다. 백의 실리가 적지 않지만 흑이 계…

    • 2019-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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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고심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고심

    백 ◎로 때 이르게 패를 걸어갔는데, 흑 47까진 외길. 지금 이 패를 백이 이기려면 세 번을 연속해서 둬야 한다. 백의 팻감은 어디 있는 걸까. 사실 흑은 패를 이겨도 큰 전과를 거두기 어렵다. 백은 패를 이기면 우하 귀를 잡긴 하지만 여러 번 둬야 한다. 서로 이 같은 핸디캡이 있…

    • 2019-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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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때 이른 패?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때 이른 패?

    흑 33은 좋은 행마로 중앙으로 진출하려면 오직 이 한 수라고 봐야 한다. 우상 귀에서 공방을 주고받는 와중에 백은 38로 끊어간다. 이게 무슨 뜻일까. 실전처럼 흑 39로 받으면 나중에 패의 부담이 있다. 패를 피하려면 참고 1도 흑 1, 3으로 두면 되는데 모양 자체가 굴욕적…

    • 2019-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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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무난한 진행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무난한 진행

    전보 마지막 수인 흑 ○는 방향 착오라는 지적이 있었다. 우하 백 세력이 좋은 만큼 27의 곳에 선착하는 것이 더 좋았다는 얘기다. 백 18은 흑이 귀를 받으면 하변을 벌리겠다는 뜻으로 고수들의 대국에서 종종 등장하는 수법이다. 백 22가 좀 특이했다. 참고 1도 백 1로 붙이…

    • 2019-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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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탐색전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탐색전

    예선 2회전은 한일전이다. 바둑이의 상대는 일본의 인공지능(AI) 레인즈. 바둑이로서는 중국의 골락시와 벨기에의 릴라제로와 함께 가장 경계해야 할 강자다. 흑 5의 3.3 침입에 백은 참고 1도 1로 막아 선수를 잡고 5로 굳히는 것이 보통이다. 최근에는 실전 백 6으로 막는 것을…

    • 2019-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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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상큼한 출발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상큼한 출발

    마지막 수인 흑 153 때 백이 참고 1도 2로 단수하며 나오면 어떻게 될까. 흑은 중앙 백과 수 싸움을 할 필요 없이 5∼9로 상변 백을 잡으면 된다. 한국의 바둑이는 이 바둑을 통해 수읽기와 완급 조절 능력이 프로기사 수준이라는 것을 보여줬다. 승부처는 참고 2도였다. 중…

    • 2019-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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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인공지능과 사활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인공지능과 사활

    인공지능(AI)이 생각보다 사활에 약하다는 것이 프로기사들의 평가다. 물론 포석, 전투, 형세 판단에 비해 약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완벽해 보이는 그들도 사활에선 가끔 실수를 한다. 흑 41도 참고 1도 1로 호구하면 더 간단했다. 흑 9까지 알기 쉽게 백을 잡을 수 있다. 흑…

    • 2019-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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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백의 답답함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백의 답답함

    백 ◎는 사실 참고 1도 백 1로 물러나는 것이 정수다. 하지만 흑 2로 막히면 백의 희망은 사라진다. 백 5까지 중앙 대마는 살릴 수 있지만 흑 6으로 두면 백 넉 점이 고스란히 잡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백 ◎는 혼신을 다해 버틴 수. 그러나 흑 27로 끊자 백이 급한 곳이 많아…

    • 2019-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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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집요한 노림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집요한 노림

    중앙 백 대마는 백 18로 흑 한 점을 잡으며 일단 한 집을 만들었다. 이때 흑은 굳이 대마를 잡으려 하지 말고, 참고 1도처럼 둬도 유리하다. 흑 19로 끊은 수는 끝내기까지 가지 않고 여기서 승부를 보겠다는 강수. 바둑이의 과감함이 엿보인다. 흑 21로 둬 백을 양분했고 백은…

    • 2019-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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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갑갑한 백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갑갑한 백

    백은 중앙 말을 돌보기 전에 ◎를 뒀다. 보통은 선수가 되는 곳. 하지만 지금은 흑이 백 ◎를 완전히 무시하고 흑 99로 백 말의 숨통을 조인 것이 좋았다. 백 ◎로는 참고도 백 1, 3을 선수하고 백 5, 7로 두어 적극적으로 중앙 말을 수습하는 것이 좋았다. 백 15까지 된다…

    • 2019-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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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창과 방패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창과 방패

    중앙 흑의 거대한 세력에 퐁당 뛰어든 백 ◎는 쉽게 잡힐 돌도 아니지만, 쉽게 살아갈 수 있는 돌도 아니다. 백이 94까지 모양을 갖추자 흑은 95로 바로 턱밑까지 창끝을 겨눈다. 창과 방패의 대결에서 조금이라도 삐끗하면 그대로 승부가 결정 난다. 백 96은 날렵한 응수타진. 흑…

    • 2019-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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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망망대해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망망대해

    백 ◎로 끊긴 흑 두 점은 살아가기 힘들다. 흑은 아예 두 점을 버리고 81, 83으로 중앙 세력을 쌓았다. 그런데 백에겐 더 좋은 수가 있었다. 흑 81 때 참고도 백 1의 마늘모 행마로 중앙에 나가는 수다. 이때 흑이 흑 두 점을 살리면 백 3, 5로 끼워 잇는 것이 흑을 괴롭히는…

    • 2019-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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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슬기로운 위기 극복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슬기로운 위기 극복

    백 ◎는 백돌의 유일한 탈출로. 참고 1도 흑이 1로 막는 수는 안 된다. 백 2 때 흑 3으로 귀를 보강해야 하기 때문이다. 백 4로 끊으면 백 대마를 수습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백 74로 백 대마를 연결하는 것으로 마무리할 즈음, 바둑이는 흑의 약점을 보강하지 않고 흑 75로…

    • 2019-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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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탈출로

    [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탈출로

    백은 우변에서 흘러나온 돌을 살려야 한다. 그런데 백 60은 살자는 수가 아니라 한판 붙자는 수. 그냥 참고 1도 백 1, 3으로 두면 유연한 진행이다. 싸움을 거는 백에 대해 흑도 웃통을 벗어젖힌다. 흑 61로 넉 점을 이은 것이 강수. 흑 A로 두고 백이 61의 곳에 둬 넉 점을 …

    • 2019-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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