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미투’ 펑솨이 행방 묘연… “잘 있다” 이메일은 진위 논란

‘미투’ 펑솨이 행방 묘연… “잘 있다” 이메일은 진위 논란

Posted November. 19, 2021 09:08,   

Updated November. 19, 2021 09:08

日本語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집권 1기 때 부총리를 지낸 장가오리(張高麗·75)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는 사실을 2일 폭로한 중국 테니스 스타 펑솨이(彭帥·35·사진)의 행방이 2주 이상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이 와중에 중국 관영매체는 펑솨이가 직접 성폭행 의혹을 부인하며 자신이 안전하게 잘 있다는 내용의 이메일을 공개했으나 이메일의 진위 논란이 불거지면서 그의 행방에 대한 관심만 더 커지고 있다.

 중국중앙(CC)TV 산하의 영어 채널인 CGTN은 17일 밤 트위터에 펑솨이가 세계여자테니스협회(WTA)에 이메일을 보내 성폭행 폭로를 부인했다고 주장했다. 해당 이메일에 따르면 펑솨이는 “성폭행 의혹은 사실이 아니며 나는 실종되지도 않았다. 아무 문제없이 집에서 쉬고 있다”고 했다. 또 “WTA가 나에 관한 소식을 전하려면 앞으로 나와 상의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BBC 등에 따르면 스티브 사이먼 WTA 회장은 성명을 내고 이메일의 진위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이메일을 받은 사실은 인정하지만 이것이 진짜 펑솨이가 작성했는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사이먼 회장은 “우리가 받은 메일이 실제 펑솨이가 썼다는 것을 믿기 어렵다”며 “펑솨이와 직접 연락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그와 직접 대면하기 전까지는 그의 안전을 믿을 수 없다”고 했다. 성폭행 의혹 또한 중국 당국의 검열 없이 철저히 조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중국에서는 펑솨이 관련 보도가 철저하게 통제되고 있다. 펑솨이가 웨이보에 올린 최초 폭로 글은 곧바로 삭제됐으며 관련 보도 또한 찾아볼 수 없다. CGTN이 펑솨이의 이메일을 단독으로 입수했다고 주장하면서도 정식 기사를 내보내지 않고 트위터에만 올린 점도 수상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당국이 트위터, 페이스북 등 해외 소셜미디어를 통제하고 있어 현재 중국에서는 CGTN의 트위터 또한 볼 수 없다.

 세계 유명 테니스 선수들은 펑솨이의 안전을 바라는 글을 속속 올리고 있다.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여자 단식 세계랭킹 1위인 일본의 오사카 나오미는 “펑솨이 얘기에 충격을 받았다”며 ‘펑솨이 어디 있니(#WhereIsPengShuai)’란 해시태그를 공유했다. 남자 단식 1위인 세르비아의 노바크 조코비치 또한 15일 “그가 무사하기를 바랄 뿐”이라고 밝혔다. 1970, 80년대 테니스 스타였던 미국의 크리스 에버트는 “펑솨이를 14세 때부터 알고 지냈다. 우리 모두 그의 행방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기용 kk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