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친이 지체할 것 없다 당론채택 속도전 (일)

친이 지체할 것 없다 당론채택 속도전 (일)

Posted February. 16, 2010 09:01,   

日本語

한나라당 내 친이(친이명박)계 의원들이 설 연휴가 끝나자마자 세종시 문제를 매듭짓기 위해 가속페달을 밟고 있다. 친이계 의원들은 당장 세종시 관련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하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12일 세종시 문제와 관련해 당이 중심이 돼 결론을 내렸으면 한다고 촉구한 것이 친이계 진영의 속도전에 힘을 실어준 듯하다.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은 의총 소집은 당론 변경을 위한 압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강도론 논란이 봉합되면서 일시 휴전()에 들어간 양 진영의 재격돌이 초읽기에 들어간 분위기다.

안상수 의총은 원칙대로 소집

친이계 핵심인 정두언 의원은 15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안상수 원내대표에게 이번 주 중 의총 소집을 요구하기 위해 여러 의원과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 인재영입위원장인 남경필 의원도 이날 기자들을 만나 이달 (의원들이) 의총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며 (의원들의) 의견을 (먼저) 모아 수정안에 담는 것도 방법이다고 말했다.

원내대표가 필요에 따라 소집하는 의총은 재적의원 10분의 1 이상이 요구하면 열어야 한다. 한나라당의 재적의원은 169명으로 17명만 요구하면 의총을 열 수 있다. 결국 친이계 의원들만으로 의총 소집을 요구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의총 개최의 열쇠를 쥔 안 원내대표는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의총 소집 요구가 들어오면 원칙대로 소집하겠다며 당론을 결정하겠다는 것도 아니고 좋은 해법을 찾아보자는 것인데 친박계도 응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친이계 의원들이 주축인 함께 내일로가 16일 개최할 워크숍이 주목을 끌고 있다. 세종시 문제를 둘러싼 당내 목소리들이 공론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친이계 정태근 의원은 당내 토론이 시작되면 원안이냐, 수정안이냐를 넘어 다양한 절충안과 출구전략이 나올 수 있다며 토론을 미루는 것은 이제 더는 명분이 없다고 말했다.

친박계는 정중동

박근혜 전 대표의 대변인격인 이정현 의원은 원내대표가 며칠 전까지 의총 없다. 당분간 논의 자제하자고 했는데 하루아침에 돌변하는 것은 조변석개라며 세종시 원안 백지화를 논의하기 위한 의총은 무덤을 파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당내 논의 자체를 거부했던 친박계의 분위기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친박계 유기준 의원은 동아일보와 가진 통화에서 의총이 출구전략의 하나라면 찬성한다고 했고, 이학재 의원도 지도부가 수정안 찬성 의견만 내는 상황에서 원안의 장점을 알리기 위해서라도 논의 공간이 만들어진다면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박 전 대표는 설 연휴를 앞둔 12일 자신의 싸이월드 미니홈피에 올린 새 글에서 예년보다 춥고, 눈도 많이 온 겨울이 지나고 있다. 그동안 어려움도 많았지만 우리는 좌절하지 않았다며 올해는 모두가 더욱 슬기롭게 대처하여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청와대, 당 논의에 촉각

청와대는 친이 핵심그룹에 힘을 실어주는 분위기다. 이 대통령은 12일 한나라당 지도부를 만나 생각이 달라도 당에서 정해지면 따라가야 민주주의라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친박계가 수정안 반대 의견을 굽히지 않는 데다 여론 동향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굳이 당내 의견수렴 과정을 늦출 이유가 없다고 보고 있다. 세종시 문제가 자칫 지방선거 이후로 장기 표류할 경우 국정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청와대도 당론 변경 절차가 쉽게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지는 않다. 친박계 의원 50여 명이 단일대오를 유지하면 사실상 당론 변경은 어렵기 때문이다. 청와대의 한 참모는 당론 채택 과정에서 의원 개인의 소신을 보장할 수 있는 여러 대안이 논의될 수 있을 것이다며 방법론은 당에서 선택할 문제라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세종시 관련 5개 법안의 입법예고 기간이 16일로 끝남에 따라 이달 말까지 공청회 개최, 법제처 심사, 차관 회의 등 후속 절차를 마무리 짓기로 했다. 이후 다음 달 초 국무회의에서 세종시 관련법 심의를 마쳐 국회에 넘길 계획이다.



이재명 고기정 egija@donga.com koh@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