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G20 경호 경찰 봉은사 놓고 번뇌

Posted October. 28, 2010 08:14,   

日本語

경찰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 서울 강남구 삼성동 봉은사 경비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 회의장소인 코엑스와 도로 하나를 두고 떨어져 있는 봉은사는 G20 정상회의 경호안전을 위한 특별법 적용을 받는 경호안전구역이다. 이 구역 내에서 집회 시위는 철저히 제한된다. G20준비위원회와 경찰이 봉은사 관리에 유독 신경을 쓰는 것은 그동안 명동성당이나 조계사 등 주요 종교시설이 상징적인 치외법권 지역으로 기능한 전력 때문이다. 2008년 광우병 촛불집회 때 시위를 주도한 지도부와 민주노총 관계자들이 조계사로 피신해 농성을 벌일 때에도 경찰은 이들이 경내를 벗어나길 기다렸다가 체포했다.

이달 9일 봉은사에서 4대강 사업 저지를 위한 바자회가 열리는 등 반정부 행사가 여러 차례 열린 점도 경찰이 우려하는 대목이다. 바자회 행사에는 다함께 운하반대교수모임 강남촛불 등 진보단체가 참여해 G20 반대 홍보 책자를 신도들에게 판매했다. 또 G20 회의 직후에 있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하루 평균 2000여 명의 신도가 봉은사를 찾을 예정이라는 점도 경비에 만전을 기해야 하는 경찰로서는 신경 쓰이는 부분이다.

이 때문에 경찰과 G20준비위는 회의 기간 봉은사를 폐쇄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도 했지만 1200년 역사에서 문을 닫은 적은 한 번도 없다는 봉은사 측의 반발로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봉은사 관계자는 절에 등록된 신도만 20만 명에 이른다며 회의 기간 수능 기도 등으로 절을 방문할 신도를 대상으로 신도증을 배포하고 있다고 밝혔다.

봉은사 내 시민단체 담당자는 신도들의 기도를 방해하는 집단이 들어올 경우 내보내야 하겠지만 경찰도 체포 등을 이유로 경내에 들어오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김지현 jhk8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