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북 개성공단 비우기 나섰나

Posted March. 17, 2009 09:23,   

日本語

북한이 16일 개성공단 내 남측 인력 294명의 귀환을 허용했지만 개성공단으로 가려는 인력과 차량의 통행은 13일 이후 4일째 차단했다. 당초 이날 돌아올 예정이던 기업인과 근로자 169명은 앞으로 방북 길이 막힐 것을 우려해 현장에 계속 남기로 했다

북한 군부는 이날 오전 9시 20분경 개성공단 내 한국인 453명의 귀환에 대한 동의서를 우리 측에 보내왔다. 그러나 이날 방북을 원한 655명의 통행은 허용하지 않았다.

이 같은 북한 측 조치에 대해 개성공단 기업들 사이에선 북한이 개성공단의 자진 철수를 유도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현지 기업들은 이날 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고 당초 귀환할 예정이던 169명이 공단 내 잔류를 희망했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결국 이날 오후 3시 159명, 4시 114명, 5시 21명 등 인력 294명과 차량 152대가 귀환했다. 모두 13일과 14일, 그리고 이날 귀환이 예정됐던 남측 인력이다. 이에 따라 개성공단 내 한국인 잔류 인원은 725명에서 431명으로 줄어들었다.

남북은 그러나 17일 경의선 및 동해선 육로 통행 여부와 인원 등에 대해 16일 오후까지 합의하지 못했다고 통일부는 밝혔다.

이와 관련해 개성공단기업협의회는 이날 오전 경기 파주시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CIQ)에서 통행 정상화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북측의 통행 차단으로 원부자재, 생필품 등의 공급이 중단돼 고사상태에 있다며 완전한 통행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통일고문회의(의장 이홍구 전 국무총리)는 이날 서울 종로구 삼청동 남북회담사무국에서 회의를 열고 북한의 개성공단 통행 차단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움직임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통일고문회의에 참석한 각계 인사들은 개성공단 출입제한으로 우리 국민의 귀환이 며칠간 차단된 데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면서 이번 사태 해결에서 자국민 보호원칙과 남북합의 준수라는 원칙을 지키며 대처해야 한다고 정부에 주문했다.



신석호 김기현 kyle@donga.com kimkih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