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안상수시장 대북 뒷거래 논란

Posted June. 06, 2005 06:36,   

日本語

안상수(사진) 인천시장이 최근 북한을 방문해 평양시와 함께 2014년 아시아경기대회를 공동 유치하기로 하는 등 6개 항에 합의하는 과정에서 조건 없이 39억 원어치의 물적 지원을 약속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2일까지 안 시장과 함께 방북한 인천시 간부와 인천시의원 등에 따르면 안 시장은 북한 측과 협상을 벌이면서 도로 포장용 건설자재(39억 원 상당)를 무상으로 공급해 주겠다고 약속했다는 것.

이와 관련해 방북단의 한 인사는 9월 14일 인천에서 열리는 아시아육상선수권대회에 북한이 200명가량의 선수단 및 응원단 파견을 약속함에 따라 광고수익 등 100억 원의 수입이 예상된다며 인천시가 지원할 건설자재는 공식 예산 이외에 대회에서 나오는 수익에서도 지출될 일종의 약속어음일 것이라고 말했다.

안 시장은 2일 방북 성과를 설명하는 기자회견장에서 이번 합의과정에서 대가성 지원은 전혀 없다며 북한을 지원하더라도 정부나 시 예산 범위 내에서 정당한 승인 절차를 밟은 뒤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었다.

이에 대해 안 시장 측근은 북측과의 합의사항 이외에 어떤 협상 내용도 공개하기가 곤란하다면서도 아시아경기대회 공동유치를 위해 어떤 형태로든 대북 지원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안 시장은 5일 서울 강서구 염창동 한나라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북한이 서해상에서 잡은 꽃게를 인천시가 직접 매입하기로 했다며 방북 결과를 추가 공개했다. 안 시장은 또 북한의 유명 음식점인 옥류관 분점도 인천에 유치키로 했다고 밝혔다.



박희제 min07@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