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이기명씨 사무실 압수수색 검토

Posted May. 13, 2005 23:20,   

日本語

철도청(현 한국철도공사)의 러시아 유전개발 투자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노무현 대통령의 대선 후보 당시 후원회장을 지낸 이기명() 씨가 유전사업에 관여한 정황을 포착하고 금명간 이 씨의 자택과 사무실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홍만표)는 이 씨가 유전 사업을 주도한 지질학자 허문석(인도네시아로 출국 후 잠적) 씨와 함께 이 사건에 깊숙이 개입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 씨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유전 사업에 대해 알지도 못하고 허 씨가 외국으로 나간 것은 나와 아무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검찰은 또 유전 사업을 사실상 주도한 혐의로 구속된 김세호() 전 건설교통부 차관(사건 당시 철도청장)이 지난해 7월 22일 황영기() 우리은행장을 만난 자리에 국가정보원 대전지부 직원들이 참석했다는 관련자 진술을 확보했다.

김 전 차관이 우리은행 임원에게 대출 요청을 한 것은 같은 해 7월 28일이었다.

검찰은 황 행장과 국정원 직원 등을 불러 경위를 확인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와 관련해 국정원과 우리은행은 7월 22일 식사 자리에 국정원 직원이 함께 있었던 것은 맞지만 대출에 관한 언급은 전혀 없었다고 주장했다.

우리은행은 특히 철도청이 대출을 처음 요청한 것은 지난해 7월 28일 철도청에 파견나간 차장급 직원을 통해서였다며 황 행장은 대출에 관여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조용우 woogij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