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코로나 확산세 도쿄, ‘무관중 올림픽’ 가능성 다시 높아져

코로나 확산세 도쿄, ‘무관중 올림픽’ 가능성 다시 높아져

Posted July. 01, 2021 08:21,   

Updated July. 01, 2021 08:21

日本語

 최근 일본 도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수가 증가 추세를 보이면서 ‘무관중 올림픽’ 가능성이 다시 제기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성화 봉송도 도로 주행을 생략하는 등 파행을 빚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올림픽 개최’만 신경 쓰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대한 일본 국민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마이니치신문은 도쿄에 7월 11일까지 발령된 ‘만연방지 등 중점조치’를 2∼4주 연장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30일 보도했다. 연장으로 결정되면 7월 23일 개막하는 도쿄 올림픽도 중점조치 기간에 열리게 된다. 중점조치는 긴급사태보다 한 단계 낮은 조치로 지자체장은 음식점 단축 영업, 술 제공 금지 등 유동 인구를 줄이기 위한 요청을 할 수 있다. 마이니치는 “중점조치가 발령될 경우 ‘무관중 올림픽’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정부 내에서 부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 IOC 등은 앞서 6월 21일 5자회의를 열고 도쿄 올림픽 각 경기에 ‘수용 인원 50% 이내에서 최대 1만 명’의 관중을 입장시키기로 합의했다. 단 도쿄에 발령된 중점조치가 7월 11일 예정대로 종료된다는 가정 아래 결정했다. 감염자가 늘어나 긴급사태, 중점조치 등이 발령되면 무관중을 포함해 다시 검토하기로 했다.

 마이니치에 따르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는 중점조치가 내려져도 일본 국내 스포츠경기 기준과 마찬가지로 올림픽에 ‘최대 5000명’의 관중을 입장시키길 원하고 있다. 하지만 후생노동성 등에서 “무관중으로 할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 강해 조정이 난항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도쿄도는 7월 7∼16일 공공 도로에서 올림픽 성화를 들고 달리는 행사를 취소(섬 지역은 제외)한다고 6월 29일 발표했다. 성화를 보기 위해 사람들이 몰리면 코로나19 감염이 확산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7월 17∼23일 도쿄 내 성화 봉송에 대해선 감염 상황을 지켜본 뒤 추후 결정키로 했다. 

 올림픽 개최까지 한 달이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불확실한 상황이 이어지자 비난의 화살은 IOC로도 향하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30일 “IOC 위원들은 ‘올림픽 귀족’이라고 불린다”며 “올림픽경기에 대한 TV 방영권 수입과 기업들의 협찬금으로 윤택하게 생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IOC 이사들에게는 하루 900달러(약 100만 원)가 지급된다. 올림픽 점검차 6월 15일에 방일한 존 코츠 IOC 부위원장은 도쿄의 5성 호텔에서 머물고 있다.

 일본은 1조6000억 엔(약 16조3000억 원)을 들여 도쿄 올림픽을 치른다. 더위 대책, 경비(警備) 등 대책 비용까지 모두 합치면 총 금액은 약 3조 엔으로 늘어난다. 무관중으로 치를 경우 사라지는 900억 엔의 입장권 수입도 일본이 책임져야 한다. IOC는 개최도시계약에서 정한 일정액의 비용만 지불하면 되고 추가 비용을 내지 않는다. 아사히는 “올림픽이 개최되기만 하면 IOC가 큰 피해를 입을 일은 없고, 모든 부담은 일본이 지게 된다”며 “국민의 불만이 쌓이고, 축제 분위기와는 거리가 있는 올림픽”이라고 전했다.

 아사히에 따르면 IOC는 6월 초 일본 측에 기자회견 등에서 주의할 점을 문의했다. 일본 측은 “반드시 개최해야 한다는 표현은 피하고, 코로나19 감염 예방에 최선을 다하는 구체적인 정책을 어필하라”고 답했다.


도쿄=박형준 loves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