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해리스 “文대통령, 종북좌파에 둘러싸여있다” 발언 논란

해리스 “文대통령, 종북좌파에 둘러싸여있다” 발언 논란

Posted November. 30, 2019 09:19,   

Updated November. 30, 2019 09:19

日本語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사진)가 여야 국회의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종북 좌파에 둘러싸여 있다는 얘기가 있는 것 같다”고 발언한 것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복수의 국회 관계자에 따르면 해리스 대사는 올 9월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이 회장을 맡은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 소속 여야 의원 10여 명을 만난 자리에서 이런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해리스 대사의 언급에 여당 의원이 “그런 얘기는 하지 말자”고 해 대화 주제를 바꿨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주한 미국대사가 여야 의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대통령 주변 인물의 이념적 편향성에 관한 얘기를 꺼낸 것은 이례적이다.

 4성 장군인 미 태평양사령관(현 인도·태평양사령관)을 지낸 뒤 주한 미국대사로 지난해 부임한 해리스 대사는 최근의 한미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 협상 국면에서도 의원을 만나 대폭 인상을 요구하는 발언을 반복해 ‘비외교적이다’라는 우려를 산 바 있다.

 해당 논란에 대해 주한 미국대사관 대변인은 “우리는 비공개로 진행된 외교 관련 면담에 대해서는 코멘트하지 않는다”며 “면담 전 합의된 (대화가 비공개라는) 원칙을 준수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조동주 djc@donga.com · 한기재 record@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