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수능 외국어 24번 문제 지문-정답 학원 모의고사 문제와 거의 같아

수능 외국어 24번 문제 지문-정답 학원 모의고사 문제와 거의 같아

Posted November. 23, 2010 05:17,   

日本語

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외국어(영어)영역 홀수형 24번 문제(짝수는 **번 문제)가 올해 10월 실시된 대성학원의 고교 2학년 수능 모의고사 문제와 거의 동일해 논란이 일고 있다.

문제의 지문은 한 생물학자가 밝혀낸 박쥐의 생태계 및 습성에 대한 내용으로 도입부 첫 줄을 제외하고는 두 지문이 마지막까지 동일하다. 지문 중 생략된 빈칸에 적합한 문구를 5개 보기 중에서 고르는 문제로 문제 형식과 정답 내용이 같았다. 모의고사에서는 mutual insurance system이 정답이고 실제 수능에서는 mutual insurance가 정답이고 그 뒤의 system은 지문에 표기돼 있다. 정답을 제외한 4개의 보기 문항 내용은 서로 다르다. 일부 수험생들은 대성학원의 문제를 풀어본 학생이라면 정답을 쉽게 맞힐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의 문제 및 정답 이의 신청 게시판에는 두 문제가 지문과 문제의 형식, 생략된 밑줄 부분이 동일하다며 사설기관에서 시행한 모의고사 기출 문제가 그대로 수능에 실린 점은 문제라는 수험생들의 항의가 잇따랐다.

이에 대해 평가원 수능운영본부 관계자는 지나치게 유사하거나 정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문을 가려내기 위해 당해연도 고교 3학년 수험생 대상 기출 문제지는 최대한 검열한다며 다만 현재 인력으로 고교 1, 2학년 기출 문제지까지 일일이 검색하는 것은 힘든 측면이 있다고 해명했다. 대성학원 관계자는 영어 원서에서 발췌해 인용했던 지문인데 우연인지 거의 같은 문제인 것 같다고 말했다.



김지현 jhk8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