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한국 영농기술, 아프리카 16국농업혁명 이끈다 (일)

한국 영농기술, 아프리카 16국농업혁명 이끈다 (일)

Posted July. 06, 2010 07:20,   

日本語

아프리카 대륙 동부에 위치한 케냐. 만성적인 식량난을 겪는 곳이지만, 예외적으로 케냐 무에 지역의 지난해 벼 생산량은 예년보다 20%가량 늘었다. 케냐에 마련된 농업기술지원센터(KOPIAKorea Project on International Agriculture)의 도움으로 모내기 및 물 관리 기법을 바꿨기 때문이다.

KOPIA 설치를 주도한 농촌진흥청은 아프리카는 농업기술이 워낙 낙후한 탓에 한국에서 이뤄지는 기본적인 농법()만 적용해도 생산량이 크게 늘어난다며 올해부터는 농법 전달과 별도로 현지 사정에 맞는 벼 품종 개발 연구를 현지 연구진과 함께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의 농업기술이 검은 대륙 아프리카의 농업 지형도를 바꾸고 있다. 이 같은 흐름은 한국-아프리카 농식품 기술협력 협의체(KAFACIKorea-Africa Food&Agriculture Cooperation Initiative)가 출범하면서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검은 대륙에도 한국 농업기술 바람

농진청은 6일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KAFACI 출범식을 할 예정이다. 한국 주도로 설립된 KAFACI는 앙골라, 카메룬, 코트디부아르, 말라위, 가나, 케냐 등 아프리카 16개국이 참여한다. 올해 초 설립된 아시아 농식품 기술협력 협의체(AFACIAsian Food&Agriculture Cooperation Initiative)에 이어 아프리카에도 한국 농업기술이 전수되는 것. 농진청은 아프리카는 세계 각국의 무상 원조가 줄을 잇고 있지만 꼭 필요한 농업기술 지원은 거의 없었다며 KAFACI를 통해 한국의 농업기법을 전수하는 한편 인접 국가 간 병해충 공동연구를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KAFACI의 설립에는 한국에서 공부한 현지 인력의 뜨거운 호응이 한몫했다. 농촌진흥청은 1972년부터 아프리카 국가의 연구진을 한국으로 초청해 농업기술을 교육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39개국 425명이 이 과정을 거쳤다. 농진청 기술협력국 문홍길 과장은 이들은 본국으로 돌아가 농업 분야에서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들은 한국의 우수한 농업기술을 직접 겪어 봤기 때문에 KAFACI 설립 제의에 흔쾌히 응했다고 설명했다. 또 문 과장은 이와 함께 짧은 기간에 식량난을 극복하고 눈부신 경제 발전을 이뤄낸 한국처럼 되겠다는 아프리카 국가의 의지도 강했다고 덧붙였다.

자연스러운 국격 제고 효과도 기대

KAFACI는 철저히 수요자 중심의 협력체제로 운영된다. 농진청은 참가국의 식량 자립을 돕는 것이 급선무라며 연구 과제도 참가국이 요청하는 것 가운데서 골랐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우선 참가국의 연구 인력을 한국에 초청해 교육하는 한편 한국의 연구진을 현지에 파견해 현지 사정에 맞는 품종 및 농법 개발에 착수할 계획이다. 또 대륙별 공동연구 및 워크숍 등을 통해 기아 퇴치와 농업 생산력 증대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기술 개발을 시작할 예정이다.

농진청은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 퍼주기식 원조보다는 적은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원조를 선보이는 것이 목표라며 아프리카에 한국 농업기술이 확산되면 자연스럽게 한국의 위상이 높아지는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상준 alwaysj@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