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스마트폰 행정 시대 상반기 열린다 (일)

Posted March. 10, 2010 04:43,   

日本語

스마트폰으로 국정 현안을 장차관에게 보고하고 회의 일정을 조정하는 모바일 정부 시대가 상반기(16월) 중에 열릴 것으로 보인다.

전자정부 사업의 주무를 맡고 있는 행정안전부는 상반기 안에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행정 서비스 사업 1단계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행안부는 이 같이 내부 방침을 정하고 현재 국가정보원과 함께 보안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국정원과의 협의가 끝나면 이동통신사 사업자를 선정해 모바일 행정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모바일 행정 1단계는 행안부 내부적으로 장차관 등 고위 공무원에 대한 국정 현안 보고, 회의 일정 조정, 국정감사 기간 국회 현장과 부처 간의 업무 협의 등을 스마트폰으로 처리한다. 내년에 시작하는 2단계 사업에서는 정부의 다른 부처와 공공기관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행안부의 1단계 시범 사업 결과를 타 부처 및 기관과 공유키로 했다.

2단계에서는 부처 성격에 맞춰 스마트폰을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한다. 예를 들어 보건복지부에서는 사회복지사가 저소득층 가구를 방문할 때 현장에서 현황을 스마트폰으로 보고하는 식이다. 지식경제부에서는 공무원들이 각 지역 산업단지를 방문해 현장 상황을 스마트폰으로 중앙 부처에 보고하면 현장의 어려운 점을 빨리 해결할 수 있다.

정부가 스마트폰 행정을 추진하는 이유는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이 확산되면서 이미 민간 기업 가운데에서 모바일 오피스를 도입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모바일 오피스는 현재 삼성 코오롱 KT 포스코 CJ 한진그룹 등에 도입됐다. 현대중공업의 울산 조선소와 현대기아자동차의 일부 공장 등은 생산시설에 모바일 환경을 갖추고 있다.

국가 정보가 오가다보니 역시 문제는 보안이다. 아직 스마트폰의 보안 취약성에 대해 논란이 있어 협의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현재 정부 기관 가운데 일부는 업무 특성상 모바일 행정을 시도하는 곳이 있지만 역시 보안문제에 걸려 제한적인 편이다. 경찰청은 교통단속과 신원조회, 기상청은 기상정보 수집 등에 개인휴대정보기(PDA) 등을 활용하고 있다.



조은아 ach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