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설] 국민장 엄수되도록 각계 협조를

Posted May. 25, 2009 03:00,   

日本語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장례가 7일간의 국민장으로 결정됐다. 국민장은 말 그대로 국민 전체의 이름으로 장례를 치르는 것이다. 장례가 경건하면서도 차분하게 엄수될 수 있도록 모두가 협조해야 한다.

정부가 국민장을 제의한 것은 노 전 대통령의 서거를 국민화합의 장()으로 만들자는 국민적 요구를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당초 가족장을 원했던 유족과 노 전 대통령 측이 이를 수용한 것도 그런 취지와 무관하지 않다고 본다. 그렇다면 평소 노 전 대통령을 지지했던 사람이나 지지하지 않았던 사람이나 이런 뜻을 충분히 헤아려 국민장이 원활하게 치러지도록 도와야 한다. 그것이 고인과 유족에 대한 예의일 뿐만 아니라 성숙한 시민의 모습이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의 노 전 대통령 빈소를 지키고 있는 일부 지지자들의 과격한 행동은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한승수 총리는 정부를 대표해 조문하려 했으나 이들에 의해 저지당됐다. 김형오 국회의장과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는 조문은커녕 물벼락이나 계란세례를 받았다.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도 조문을 못했고, 열린우리당 대선 후보였던 정동영 의원마저도 첫 날 조문을 저지 받았다. 일부는 이명박 대통령과 전두환 전 대통령,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가 보낸 조화를 짓밟았다. 정치적 호불호를 떠나 추모를 표시하는 사람이나 조문을 위해 먼 발걸음을 한 사람들을 이런 식으로 대하는 것은 고인과 유족을 욕되게 하는 일이다.

일부 누리꾼들이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추모게시판 등을 이용해 정치적 타살이니, 제2의 촛불 운운하면서 자극적이고 선동적인 분위기를 이끌어가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조문과 추모가 엉뚱한 방향으로 확대시켜 사회혼란을 조성하려는 세력도 있는 것 같다. 노 전 대통령은 유서에서 누구도 원망하지 마라고 했다. 그런 뜻을 잘 받들어야 고인도 편히 잠들 수 있지 않겠는가. 진짜 고인을 생각한다면 흥분하기보다 차분하고 이성적인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

국가 지도자의 죽음을 놓고도 국민의 편이 갈리고 있는 것은 국민 통합을 이끌어야 할 정치가 오히려 국민 분열을 조장하는 쪽으로 기능해온 탓이 크다. 김수한 전 국회의장은 한 나라의 국민 수준은 그 나라의 정치 수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면서 남을 탓하지 말고 서로 자기를 돌아보면서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갈등과 분열이 아닌, 화합과 통합의 계기로 만들어가야 할 일차적인 책무는 정치권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