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Posted May. 24, 2009 08:24,   

日本語

노무현 전 대통령이 23일 오전 9시30분 서거()했다.

노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6시 40분경 퇴임 이후 생활해 오던 경남 김해시 진영읍 본산리 봉하마을 사저 인근의 봉화산 부엉이바위 절벽에서 30m 아래로 투신해 양산 부산대병원으로 긴급 후송했으나 오전 9시 반 서거했다. 향년 63세.

문재인 전 대통령비서실장은 오전 11시경 경남 양산 부산대병원에서 공식 발표를 통해 노무현 전 대통령께서는 오늘 오전 5시45분경 사저에서 나와 봉화산에서 등산을 하던 중 오전 6시40분경 바위에서 뛰어내린 것으로 보이며 경호원 1명이 수행 중이었다며 오전 8시13분경 병원에 도착했으나 9시 반 서거하셨다고 밝혔다. 문 전 실장은 노 전 대통령은 가족 앞으로 짧은 유서를 남겼다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은 유서에서 그동안 너무 힘들었다. 그동안 너무 많은 사람을 힘들게 했다. 책을 읽을 수도 없다. 원망하지 마라. 삶과 죽음이 하나 아니겠느냐. 화장해 달라. 마을 근처에 작은 비석 하나 세워 달라고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노 전 대통령은 투신 전 수행 경호원에게 담배가 있느냐고 물은 뒤 이 경호원이 가져 올까요라고 묻자 됐다. 가지러 갈 필요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 대통령은 이어 사람이 지나가네라면서 잠시 바위 아래를 내려다봤고 경호원이 아래를 살펴보는 사이 뛰어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직후 경호원이 진영읍내 세영병원으로 옮겼다가 다시 오전 8시13분경 양산 부산대병원으로 긴급 이송한 뒤 심폐 소생술을 실시했으나 오전 9시 반 끝내 서거했다. 백승완 양산 부산대병원장은 도착 당시 의식이 없고 심장 박동도 없었고 머리 중앙에 11cm 정도의 열상이 관찰됐다며 두개골의 골절과 뇌 좌상이 직접적인 사망원인이라고 밝혔다.

노 전 대통령은 2008년 2월24일 퇴임한 뒤 고향인 봉하마을 사저에서 생활해 왔다.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지난달 30일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으며, 검찰은 다음 주 중 노 전 대통령의 신병처리 방향을 결정할 예정이었다. 김경한 법무부 장관은 이날 긴급회의를 가진 뒤 노 전 대통령께서 갑작스레 서거하시게 된 점에 대하여 충격과 비탄을 금할 수 없다며 현재 진행 중인 노 전 대통령에 관한 수사는 종료될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긴급 수석비서관 회의를 소집해 참으로 믿기 어렵다. 애석하고 비통한 일이다라며 애도의 뜻을 표했다. 이 대통령은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에 어긋남이 없도록 정중하게 모시라고 지시했다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강정훈 manma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