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국정원 직원들 도청사실 시인

Posted September. 26, 2005 06:15,   

日本語

김대중()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감청장비를 이용해 불법 감청한 사실을 국정원 직원과 일부 간부들이 최근 검찰 조사에서 시인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2002년 대통령 선거 전 한나라당 정형근() 의원과 김영일() 당시 한나라당 사무총장이 국정원의 도청 자료라고 주장한 문건에 대해 국정원 직원들이 검찰 조사과정에서 자신들이 작성한 것이라고 자백한 사실도 확인됐다.

25일 국정원과 검찰 등에 따르면 불법 감청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도청수사팀은 최근 국정원 실무 직원 등 20여 명을 소환해 조사하면서 이 같은 진술을 받아냈다.

이들 국정원 직원은 2000년 413총선을 전후해 유선중계통신망 감청 장비인 R-2를 이용하여 일반 전화 및 이와 연결되는 휴대전화를 영장 없이 불법 감청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김승규() 국정원장은 추석 연휴 직후인 2024일 국정원 실무 직원들을 대상으로 불법 감청에 관한 과거의 진상을 소상히 적어 내도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원장은 진실대로 사실을 숨김없이 고백할 경우 형사처벌할 때 선처해 주겠다고 직원들을 설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국정원 직원 20여 명이 자신이 관여한 불법 감청 사실을 자술서에 적어 국정원에 냈으며 이후 검찰에 출두해 이런 사실을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 실무 직원들은 특히 2002년 대통령선거 전 정 의원 등 한나라당 관계자들이 국정원의 도청 자료라며 폭로한 30여 개 문건을 자신들이 작성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 실무 직원들이 이같이 진술하자 당시 국정원의 감청 업무를 담당했던 김모 국장과 간부급 직원 2, 3명도 이 사실을 검찰에서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에 따라 조만간 이종찬() 천용택() 씨 등 전직 국정원장들을 소환해 불법 감청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와 도청 내용을 보고받았는지 등에 대해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아직 모든 진상이 최종적으로 확인된 것은 아니다면서 그러나 늦어도 10월 중순까지는 수사를 마무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태훈 길진균 jefflee@donga.com leo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