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김우중씨 귀국 논란 확산

Posted June. 06, 2005 06:35,   

日本語

김우중(사진) 전 대우그룹 회장의 귀국 임박설이 나돌면서 김 전 회장과 대우의 공과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귀국을 반기는 옛 대우맨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한편에서는 대우사태 피해자들이 대책회의를 열기로 해 세()대결 양상까지 보이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김 전 회장에 대한 평가를 놓고 설전이 벌어지고 있다.

김 전 회장의 활동과 대우그룹의 역사를 담고 있는 사이트 하이대우(www.hidaewoo.com) 게시판에는 옛 대우그룹 임직원들이 김 회장의 귀국을 앞두고 느낀 감회, 대우인들의 역량 결집을 촉구하는 글 등이 계속 올라오고 있다.

대우그룹 해체 당시 그룹 구조조정본부장을 맡았던 정주호() 대우인회 회장은 김우중 회장 귀국소식에 즈음하여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대우에 대한 공()과 과()가 바르게 평가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옛 임직원들에게 당부하기도 했다.

하지만 옛 대우그룹 계열사 소액주주 등이 회원으로 있는 대우피해자 대책위원회는 포털사이트인 다음에 홈페이지(cafe.daum.net/daewoojuju)를 만들고 10일 긴급 대책회의를 갖기로 했다.

대책위 측은 피해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공동성명을 채택하고 앞으로 대응 계획을 논의하는 한편 피해사례 등을 모으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중순 베트남에서 김 전 회장을 만났던 열린우리당 김종률() 의원은 4일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대우 사태에 대한 국민감정이 여전한 만큼 (김 전 회장이) 국민의 상처를 아우르는 성의 있고 납득할 만한 선행조치, 즉 사과와 사법책임을 감내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사면 등은 그 후 일반적인 기준에 의해 판단할 일이라고 덧붙였다.

과거 대우경제연구소장을 지냈던 한나라당 이한구() 의원은 같은 날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김 전 회장은 빨리 들어와 스스로 재평가를 받고 대우그룹도 재평가를 받아야 한다면서 공과를 균형 있게 평가받는 계기를 갖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국민이 판단할 문제지만 (재평가가 이뤄진다면) 국민이 충분히 사면에 동의할 것으로 본다면서 현대나 LG, 삼성그룹 회장보다 (김 전 회장이) 더 심한 정경유착을 했는지도 생각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열린우리당 장영달() 상임중앙위원은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정치권은 지금 김우중 사모가()를 부를 때가 아니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김 전 회장이 국민에게 수십조 원의 빚을 뒤집어씌워 놓고 장기간 무책임한 도피세월을 보내다 슬그머니 분위기를 타고 복귀하려 한다면서 그가 경제인 중에서 정치권에 가장 많은 돈을 뿌린 사람이라는 소문도 분명히 밝히고 넘어가야 할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박중현 윤영찬 sanjuck@donga.com yyc1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