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한국 WRSA폐기 말라 미에 요청

Posted April. 17, 2005 23:04,   

日本語

미국이 2003년 전쟁예비물자(WRSA) 프로그램 폐기 방침을 처음 통보했을 때 정부가 한미동맹의 약화로 비칠 소지가 있다며 재고를 강력히 요청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WRSA 프로그램 폐기 방침이 한미동맹의 약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최근 정부의 해명과 배치되는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특히 당시 미국 측은 노무현() 대통령의 자주국방 강화 방침을 WRSA 프로그램 폐기의 주요한 논거로 내세운 것으로 밝혀져 자주국방의 강조가 미국이 한국에 방위비를 증액하도록 압력을 넣는 빌미를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본보가 17일 미국 국방부 채널을 통해 입수한 2003년 6월 12일 제35차 한미연례안보회의(SCM) 군수협력위원회(LCC) 회의록에 따르면 미국은 당시 워싱턴에서 열린 회의에서 WRSA 프로그램을 2007년까지 단계적으로 폐기하겠다(phase out and terminate)고 통보했다.

미국 측은 주한미군은 노 대통령이 한국의 자주국방 강화 방침을 거듭 천명한 것에 매우 기뻐하고 있다(very pleased)며 이번 조치는 노 대통령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수적(integral)이라고 주장했다.

미국 측은 이어 WRSA 프로그램은 한국의 경제와 산업기반이 취약해 한국군이 필요로 하는 물자를 구입 또는 생산하기 어려웠을 때 만들어진 것이나 그 후 한국 경제는 비약적으로 발전했다고 지적한 뒤 한국이 자주국방을 이루려면 더 이상 WRSA 프로그램에 의존해선 안 된다고 밝혔다.

이에 한국 측은 국방예산을 단기간에 급격히 늘릴 수 없는 만큼 미국의 제안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면서 만일 WRSA 프로그램 폐기에 합의하면 주변국들은 한미동맹이 약화됐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한국 측은 이어 현재로선 WRSA 프로그램 폐기가 시기상조이며 한반도에 병참물자를 충분히 비축한 뒤 WRSA 프로그램의 수정이나 폐기 문제를 재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이 회담에는 앨 볼크먼 미 국방부 국제협력 국장과 최인수 국방부 당시 군수관리관(소장)이 각각 수석대표로 참가했다.



윤상호 ysh100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