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불길 뛰어들었던 고인의 희생정신 잊지 않아야”

“불길 뛰어들었던 고인의 희생정신 잊지 않아야”

Posted March. 10, 2023 08:16,   

Updated March. 10, 2023 08:16

日本語

“공일아! 너 왜 거기 있니, 빨리 나와….”

9일 전북 김제시 국립청소년농생명센터. 고 성공일 소방교(30)의 영결식에 운구 행렬이 등장하자 성 소방교의 어머니는 애끊는 목소리로 아들의 이름을 여러 차례 불렀다. 영결식 참석자 500여 명의 눈에는 눈물이 차올랐다. 일부 동료는 현실을 믿고 싶지 않은 듯 눈을 질끈 감았다.

김제소방서 금산119안전센터 소속이었던 성 소방교는 6일 김제시 금산면 목조주택 화재 현장에서 “할아버지가 안에 있다”는 말을 듣고 불길 속으로 뛰어들었다가 순직했다. 이날 전북도청장으로 엄수된 영결식은 묵념으로 시작해 조전 낭독, 헌화 및 분향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옥조근정훈장과 1계급 특진도 추서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한창섭 행정안전부 장관 직무대리가 대독한 조전을 통해 “화재 현장에서 고립된 사람이 있다는 말을 듣고 망설임 없이 불길로 뛰어들었던 고인의 정신을 절대 잊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장례위원장인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두 번 다시 소방관들이 희생되지 않도록 재발 방지를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하고 안전사고 예방에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조사를 낭독한 금산119안전센터 이정환 소방사는 “소방학교 교육 중 갔던 영광 불갑사에 핀 꽃을 다시 한 번 보자고 약속한 일 년이 곧 다가오는데 이제 함께할 수 없다는 게 너무 가슴 아프다. 함께하지 못해, 지켜주지 못해 미안하다”며 눈물을 보였다.

이날 영결식에는 김 지사를 비롯해 한 직무대리, 남화영 소방청장 직무대리 및 여야 국회의원 등이 참석해 성 소방교의 마지막을 배웅했다. 영결식을 마친 유해는 전북 전주 승화원에서 화장돼 이날 오후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됐다.


박영민기자 minpres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