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대장동 1타강사’ 원희룡, 부동산 정책 대수술 이끌 국토장관 깜짝발탁

‘대장동 1타강사’ 원희룡, 부동산 정책 대수술 이끌 국토장관 깜짝발탁

Posted April. 11, 2022 08:35,   

Updated April. 11, 2022 08:35

日本語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새 정부 첫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로 정치인인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를 지명한 것은 부동산 이슈를 정치적 현안으로 고려하고 적극적인 해결책을 내놓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윤 당선인은 10일 기자회견에서 원 후보자에 대해 “수요가 있는 곳에 충분히 주택을 공급하여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고 균형발전의 핵심인 공정한 접근성과 광역교통체계를 설계해 나갈 적임자라 판단된다”고 소개했다. 원 후보자는 3선 국회의원 출신에, 제주도지사를 두 번 지낸 국민의힘 내 중진 인사다.

 정치권에서는 일찌감치 원 후보자의 입각 가능성이 거론됐다. 원 후보자가 윤 당선인 대선 캠프의 정책본부장으로 공약 전반을 총괄한 데 이어 역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없던 기획위원장 직책을 맡으며 윤 당선인의 신임을 얻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기 때문이다. 대선 과정에서 당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겨냥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제기에 앞장서며 ‘대장동 1타 강사’라는 별명을 얻는 등 대선 기여도도 인정받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원 후보자를 국토부 장관으로 발탁한 것에 대해선 ‘깜짝 인사’라는 반응이 많다. 부동산 문제가 문재인 정부의 최대 아킬레스건으로 꼽혔던 만큼 새 정부의 국토부 장관으로는 실무적 경험을 갖춘 전문가가 낙점될 것이란 관측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원 후보자는 “(부동산 문제로 인한) 국민들의 고통과 눈높이를 국토, 부동산, 교통 분야 전문가들과 잘 접맥시키는 정무적인 역할을 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인다”고 했다.

 부동산 문제가 ‘정치 방정식화(化)’되면서 정부 출범 초기부터 여야 간 ‘부동산 힘겨루기’가 심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원 후보자가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시절부터 ‘임대차 3법’ 폐지 등을 약속하는 등 문재인 정부 부동산 정책에 대한 대수술에 들어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원 후보자는 이날 “부동산 가격을 불필요하게 자극하는 부분은 매우 안정 위주, 신중한 방향으로 움직일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제주 서귀포(58) △서울대 공법학과 △16·17·18대 국회의원 △민선 6·7기 제주도지사 △국민의힘 대선 선거대책본부 정책본부장 △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위원장


강성휘 yol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