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젤렌스키 “러, 유엔 안보리서 몰아내야”

젤렌스키 “러, 유엔 안보리서 몰아내야”

Posted April. 07, 2022 08:55,   

Updated April. 07, 2022 08:55

日本語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사진)이 유엔에서 러시아의 민간인 학살 실태를 상세히 공개하면서 러시아를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퇴출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5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보리 공개회의에 화상으로 참석해 “러시아가 자국의 침략 행위에 대한 (안보리) 결정을 막을 수 없도록 상임이사국에서 몰아내야 한다. 유엔을 개혁해야 한다. 그러지 못하고 다른 대안이 없으면 여러분들(유엔)은 모두 해체하는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에 계속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는 유엔을 정면으로 비판한 것이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인 집단학살을 극단주의 테러집단인 이슬람국가(IS)에 비유했다. 그는 “(국민들이) 수류탄 폭발로 아파트와 집에서 살해당했고 러시아군은 순전히 재미로 차 안에 있던 민간인들을 탱크로 깔아뭉갰다”며 “이런 행동은 다에시(IS의 아랍어 약자) 같은 테러리스트들과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범죄 명령을 내린 사람과 이 명령을 수행해 우리 국민을 살해한 모든 이들을 뉘른베르크 법정과 유사한 법정에 세워야 한다”고 했다. 뉘른베르크 법정은 1945년 미국 영국 프랑스 등이 나치 전범들에 대한 재판을 열었던 곳이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유엔 안보리 개혁에 대한 질문에 “젤렌스키 대통령이 러시아가 안보리 상임이사국이라는 것에 느끼는 좌절감을 우리도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욕=유재동 jarrett@dong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