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파파 리더십...박항서, 베트남 2급 훈장 받다

파파 리더십...박항서, 베트남 2급 훈장 받다

Posted August. 28, 2020 08:09,   

Updated August. 28, 2020 08:09

日本語

  ‘쌀딩크’ 박항서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61)이 베트남 2급 노동훈장을 받았다.

 박 감독은 27일 베트남 하노이의 베트남축구협회에서 응우옌응옥티엔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부터 2급 노동훈장을 받았다. 노동훈장은 각 분야에서 베트남을 위해 뛰어난 공적을 세운 사람에게 베트남 정부가 수여하는 훈장(1∼3급·1급이 최상위 등급)이다.

 베트남 매체 VN익스프레스에 따르면 박 감독은 지난해 12월 필리핀에서 열린 동남아시아(SEA) 경기에서 베트남을 60년 만에 첫 우승으로 이끈 것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박 감독을 보좌하고 있는 이영진 수석코치(57)와 김한윤 코치(46)는 베트남 총리 표창을 받았다.

 베트남 축구대표팀을 이끈 외국인 감독이 이 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17년 10월 박 감독이 지휘봉을 잡기 전까지 브라질, 독일, 포르투갈, 일본 출신 감독들이 베트남 대표팀을 이끌었다. 훈장 수여식에서 박 감독은 “베트남을 이끈 외국인 감독 중 처음으로 내가 이 상을 받아 더 의미가 있는 것 같다”면서 “함께 고생한 선수와 코치들을 대표해 내가 상을 받게 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베트남 국가대표팀(A대표팀)과 23세 이하 대표팀 사령탑을 겸직하고 있는 박 감독은 강력한 동기 부여와 세심한 선수 관리의 ‘파파(아빠) 리더십’을 바탕으로 약체였던 베트남 축구를 다크호스로 키웠다.

 박 감독은 부임 초기였던 2018년 1월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 챔피언십에서 베트남을 준우승으로 이끈 뒤 3급 노동훈장을 받았다. 그해 12월에는 ‘동남아시아의 월드컵’이라고 불리는 아세안축구연맹(AFF) 스즈키컵에서 베트남의 우승을 이끌어 우정훈장(한국과 베트남의 우호 관계 향상에 도움을 준 공로)을 받기도 했다.

 전 세계를 휩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2022 카타르 월드컵 예선이 중단된 가운데 박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은 아시아 2차 예선 G조에서 무패(3승 2무)로 1위를 달리며 사상 첫 최종예선 진출을 꿈꾸고 있다. 박 감독은 올해 2월 베트남으로 출국한 뒤 현지에 머물며 대표팀 선수들을 관리하고 있다.


정윤철 trigge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