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오피니언] 서정우 병장•문광욱 이병

Posted November. 25, 2010 06:13,   

日本語

요즘 젊은이들은 쉽고 안락한 것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해병대의 높은 지원율을 보면 꼭 그렇지도 않다. 해병대 특유의 빨간 명찰을 달고 싶어 7수, 8수까지 하는 젊은이들이 수두룩하다. 해안 상륙작전을 하는 특수부대인 해병대는 훈련과 규율이 엄격하고 부대원 사이에 결속력이 강하기로 유명하다. 그 덕분인지 해병대 출신에게는 강한 남자라는 이미지가 따라다닌다. 해병대 측은 젊은이들이 입대하려는 의지를 높이 사 탈락자가 다시 해병대에 지원할 때 가산점을 준다.

이번 북한의 연평도 공격 때 전사한 서정우 병장은 2.12대 1, 문광욱 이병은 2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입대했다. 서 병장의 미니홈피에는 입대 전 해병대 합격을 바라는 글이 올라 있다. 어젯밤 꿈에서 (해병대에) 합격하고 입영 날짜 확인하는 꿈을 꿨다웬만하면 뽑아주지.(2008년 12월) 그는 미니홈피에 자신의 몸짱 사진을 올려놓기도 했다. 제대 4개월을 남겨놓고 사망한 그는 몹시 기다리던 휴가를 받아 나가던 중에 부대가 공격받는 모습을 보고 자진 복귀했다. 해병대원들이 자랑하는 해병 정신이 어떤 것인지를 보여준다.

앳된 얼굴의 문 이병은 입대 4개월 만에 전사했다. 문 이병은 이달 20일 친구의 미니홈피에 남긴 글에서 친구에게 군대에 오지 말라는 뜻을 내비치며 그렇다고 부끄럽다는 뜻은 절대 아니다. 자랑스럽고 또 자랑스럽다. 고된 훈련 마치고 내무반에 들어와서도 제대로 쉬지도 못하고. (중략) 그러나 조국을 지킨다는 자부심을 생각하면 모든 걸 이겨낼 수 있다고 적었다. 해병대원으로서의 자부심과 친구를 걱정하는 마음이 동시에 드러나 있다.

2006년 한국청소년개발원이 한국 중국 일본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전쟁이 일어났을 때 참여하겠느냐고 물어본 결과 일본 청소년의 41.1%가 참여 의사를 밝혔고 중국은 14.4%, 한국은 10.2%로 최하위였다.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공격 등 계속되는 북한의 도발을 보면서 우리 젊은이들의 국가관이 점점 강해지는 느낌이다. 서 병장과 문 이병 같은 젊은이들이 있는 한 우리의 안보는 튼튼하다. 서 병장, 문 이병. 그대들은 살아서도 죽어서도 영원한 해병이다.

정 성 희 논설위원 shchu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