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MB 한국산업 생태계 바꾸는 일 동반성장 드라이브

MB 한국산업 생태계 바꾸는 일 동반성장 드라이브

Posted September. 30, 2010 03:03,   

日本語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은 한국 산업의 생태계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일이다. 공정한 사회의 든든한 초석을 놓는 일이기도 하다.

이명박 대통령은 최근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전략회의를 할 때마다 이런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복수의 정부 고위 당국자가 전했다. 이 대통령의 이런 인식은 29일 발표된 관계부처 합동 보도자료에 그대로 담겼다.

정부 안팎에서는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전략만큼은 정책 당국자들의 의견이 상부로 올라가 정리되는 보텀업(bottom-up) 방식이 아니라, 이 대통령의 강한 의지가 세부 정책에까지 그대로 담기는 톱다운(top-down) 형태였다는 평가가 나온다. 몇몇 관계자들은 이 문제에 관해서는 이 대통령이 가장 과격하다고 표현할 정도.

며칠 전 청와대에서 열린 최종 점검회의에서도 이 대통령은 나는 여러 업종의 대기업 최고경영자(CEO)를 해봤다. 여러분(관계 부처)이 만든 방안 정도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에서 기대하는 반응이나 호응을 얻기 어렵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좀 더 적극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문이었다.

여권의 한 핵심관계자도 박정희 정권 때는 수출입국()의 기치 아래 수출 많이 하는 회사가 최고의 대우를 받았지만 현 정부의 남은 임기에는 동반성장이 최고의 경제정책적 가치로 추진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아랫목(대기업)의 온기가 윗목(중소기업)으로 잘 전달되지 않는 산업구조의 고질적 문제 경제는 계속 성장하는데 일자리는 잘 늘지 않는 고용 및 청년실업 문제 등에 대한 종합 처방전으로 동반성장 전략을 구상해 왔다는 것이다.



부형권 김승련 bookum90@donga.com sr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