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여권서도 조현오 자진 사퇴론 (일)

Posted August. 16, 2010 03:05,   

日本語

조현오 경찰철장 내정자가 노무현 전 대통령이 거액의 차명계좌가 발견돼 투신자살했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민주당 등 야권이 내정 철회를 요구하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또 조 내정자가 천안함 사건 희생자 유족들에 대해 모독적인 표현을 쓴 사실이 추가로 확인됨에 따라 여권 내부에서도 자진사퇴 불가론이 확산되고 있다. 조 내정자는 노 전 대통령 관련 발언을 한 3월 말 경찰 내부특강에서 천안함 사건 유족에 대해 선진국 국민이 되려면 격이 높게 슬퍼할 줄 아는 것도 필요하다며 동물처럼 울고불고 격한 반응을 보이는 것을 보도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인 박지원 원내대표는 15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조 내정자의 발언에 대해) 모든 국민이 분노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의 특단의 조치를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이 대통령이 조 청장 내정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인사청문회 자체를 거부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이해찬 한명숙 전 국무총리, 이재정 국민참여당 대표 등 친노(친노무현) 인사 30여 명은 이날 노무현재단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 내정자에 대한 법적 대응 방침을 밝히며 조 내정자의 대국민 사죄와 내정 철회를 요구했다.

청와대는 현 단계에서 내정 철회는 하지 않을 방침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조 내정자의 발언 파문을 경찰청장으로서의 업무 수행과 직결된 사안으로 보지는 않는다며 인사청문회를 통해 해명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다만 (청문회에 앞서) 조 내정자가 결자해지 차원에서 해명할 일이 있으면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조 내정자가 위장전입을 한 사실이 드러났고 2007년 모친상 때 거액의 조의금을 받은 의혹 등이 제기되고 있어 청와대가 결국 교체 쪽으로 가닥을 잡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한나라당도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내정자의 거취 문제를 논의키로 하는 등 여권 내부에서도 조기에 사퇴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확산되고 있다.



황장석 조수진 surono@donga.com jin061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