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대검 진상규명위구성 검사 향응-성접대 조사 (일)

대검 진상규명위구성 검사 향응-성접대 조사 (일)

Posted April. 22, 2010 02:57,   

日本語

대검찰청은 21일 부산 지역 건설업자 정모 씨(51)가 부산 경남 지역에서 근무했던 검사들에게 향응과 성 접대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 신망 있는 외부인사가 참여하는 진상규명위원회를 꾸려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관련자에 대한 징계 여부 등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김준규 검찰총장과 대검의 검사장급 이상 간부들은 이날 오전 비상 간부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김 총장은 이날 회의에서 제보자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검찰로서는 창피하고 부끄러운 일이라며 진상규명이 우선 돼야 하고 그 결과에 상응하는 엄정한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과거의 잘못된 행적이었다면 제도와 문화로 깨끗하게 청산해야 하고 그 흔적이 현재에도 일부 남아있다면 단호하게 정리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진상규명위는 8, 9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국민적 신망이 두터운 외부인사가 위원장을 맡고 전체 위원의 3분의 2 이상이 검찰 외부인사로 채워질 계획이다. 또 진상규명위 산하에 조사 실무를 담당할 진상조사단을 두기로 하고 채동욱 대전고검장을 단장 겸 진상규명위 위원으로 내정했다.

한편 이귀남 법무부 장관은 이날 검찰에 철저한 진상규명과 엄정한 복무자세 확립을 특별 지시했다. 이 장관은 온 국민이 천안함 사건이라는 국가적 중대사태 속에서 심려하고 있을 때 이 같은 의혹으로 물의를 빚은 것은 사실 여부를 떠나 참으로 면목 없는 일이라며 검찰은 조속한 시일 내에 모든 진상을 낱낱이 규명하고 법령위반이나 품위손상 행위가 확인되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하라고 강조했다.



전성철 이태훈 dawn@donga.com jeffl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