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납치-피살된 엄영선씨, 예멘에 왜 갔나

Posted June. 17, 2009 05:56,   

日本語

예멘에서 살해된 한국인 엄영선 씨(34여)가 기독교 선교활동의 일종인 MK(Missionary Kid) 사역을 염두에 두고 예멘에 봉사활동을 갔던 것으로 확인됐다.

MK 사역은 선교사 자녀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활동으로 엄 씨의 피랍 이후 일부 외신이 엄 씨의 신분을 한국인 여교사라고 보도했던 것도 이 때문이다.

엄 씨가 2001년부터 교인으로 활동해온 경기 수원시 형제교회는 지난해 10월 그가 예멘으로 출국하기 전 엄영선 자매가 10월 10일 Y국에 MK 사역을 위해 파송된다고 공지하면서 엄 씨를 위한 예배를 가졌다.

또 엄 씨는 2005년 2월 13일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모든 훈련을 마치면 터키로 가서 MK 사역을 하고 싶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이 블로그는 현재 폐쇄된 상태다.

엄 씨는 영국에 있는 국제선교회(WECWorldwide Evangelization for Christ)의 선교훈련대학을 2006년 7월 졸업했으며 이후 선교사 수련 과정을 밟았다. WEC는 1918년 영국에서 시작된 국제선교단체로 아프리카와 중동 등 주로 기독교가 전파되지 않은 지역에 2000명 이상의 선교사를 파견해 왔다. 1997년 창립된 WEC 한국지부는 지난해까지 46개국에 418명의 선교사를 파견했으며 이는 한국 선교단체 중 7번째로 많은 수다.

한편 WEC 한국본부 관계자는 엄 씨가 선교훈련대학을 졸업한 것은 맞지만 WEC 한국본부가 엄 씨를 예멘에 공식적으로 파송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형제교회 청년부 간사로 활동해 왔으며 엄 씨와 메일을 주고받은 신모 씨(41)도 엄 씨가 형제교회에서 정식으로 파견한 선교사가 아니라고 설명하면서 지난해 10월 교회에서 (엄 씨의 예멘행에 대해) 파송이라는 표현을 썼지만 큰 의미를 부여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엄 씨는 예멘에 체류 중인 3월 25일 신 씨에게 보낸 메일에서 한국에 알려지지 않은 유대인 작가의 책을 추천하면서 그들의 신앙과 우리의 하나님을 많이 생각하게 된다고 썼다.

신 씨는 엄 씨가 여러 차례 MK 사역을 한 것에 대해 교육학과를 졸업한 영선이는 특히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을 좋아해 매주 주일학교 교사로 봉사했다며 예멘에 간 것도 다른 사람을 도우면서 인생의 큰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한국 기독교의 위험 지역 선교 활동이 잇따른 피해를 낳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으나 선교 전문가들은 엄 씨의 봉사활동을 선교를 위한 것이라고 단정할 수 없고 단순히 MK 사역을 했다는 것만으로 현지에서 종교적 반감을 키웠을 가능성도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

이상국 서강대 동아연구소 교수는 엄 씨는 무분별한 이벤트식 선교활동으로 인해 희생된 것이 아니다면서 특히 엄 씨가 능통한 영어실력을 갖추고 네덜란드 봉사단체와 함께 활동한 대목은 한국 젊은이들의 적극적인 세계 진출 사례로 평가해야 옳다고 말했다.



정호재 우경임 demian@donga.com woohah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