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김해시-경남도 결정 생가복원은 예정대로 노측 100만달러 청서 받았다

김해시-경남도 결정 생가복원은 예정대로 노측 100만달러 청서 받았다

Posted April. 11, 2009 08:44,   

日本語

임기 말 고향마을에 대한 퍼주기 논란에 휩싸였던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노무현 타운의 주요 사업이 백지화되거나 전면 재검토된다.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과 노무현 전 대통령 간의 돈거래 실체가 점차 드러나면서 봉하마을 관할 자치단체인 김해시와 경남도가 10일 내린 결정이다. 봉하마을과 진영읍에 지원했거나 지원 예정인 사업비는 544억 원가량이다. 이 중 김해시와 경남도의 지원 예산은 240억 원가량 된다.

김해시는 이날 봉하마을과 관련된 각종 개발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거나 중단한다고 밝혔다. 검은돈 거래에 연루된 노 전 대통령과 관련된 사업에 예산을 지원하는 것은 문제가 많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아직 착공하지 않은 봉하오리쌀 미곡종합처리장(RPC) 건립 사업은 시비를 지원하지 않기로 했다. 봉하마을 개발 계획에 포함됐던 생태주차장 조성사업도 중단할 방침이다. 봉하마을 인근 하천인 화포천 일대에 생태학습관, 산책로, 생태 관찰로를 조성하는 화포천 정비사업도 중단하거나 축소할 부분이 있는지 재검토하기로 했다. 화포천은 노 전 대통령이 재임시절부터 관심을 가졌던 사업이다. 그러나 노 전 대통령 사저 아래편 생가 복원 공사와 사저 맞은편 봉하마을 공동주차장은 이미 발주한 사업이어서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경남도 역시 김해시와 협의를 거쳐 봉하마을 사업 규모를 조정하는 것을 검토할 예정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노 전 대통령의 잘못이 드러나면서 봉하마을 개발사업이 논란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진영읍의 농민 김모 씨(37)는 인구 120여 명이 살고 있는 봉하마을에 그렇게 많은 예산이 지원된 것부터가 문제였다며 김해시가 뒷북을 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봉하마을은 적막감 속에서도 미묘한 긴장감이 흘렀다. 노 전 대통령의 돈거래가 잇달아 보도되고 500만 달러 의혹의 핵심인물인 조카사위 연철호 씨가 체포되자 노 전 대통령의 사저는 무거운 침묵 속에서도 분주한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평소 오전 8시경 사저로 출근하던 비서관이 오전 7시경 조간신문을 챙겨 사저로 뛰어 들어갔다. 문재인 전 대통령비서실장도 오후 4시경 사저로 급히 들어갔다. 노 전 대통령의 소환에 대비한 움직임으로 보인다.

라이트코리아, 625남침피해유족회 등 보수단체들은 이날 노 전 대통령 사저 앞 도로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 전 대통령의 사과문은 거짓고백이며 국민을 우롱하는 자기변명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노 전 대통령을 상징하는 노란색의 종이비행기에 노무현을 국회 청문회로 등의 메시지를 적어 날려 보냈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의 김경수 비서관은 100만 달러를 청와대에서 받았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며 검찰이 일방적인 주장을 언론에 흘리는 저의가 의심스럽다며 검찰을 비판했다. 봉하마을 관광객은 2일 1711명, 8일 1234명, 9일 1062명으로 점점 줄어들고 있다.



윤희각 강정훈 toto@donga.com manma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