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줄기세포 이식된 환자 몸속에 초소형 로봇 넣어 부작용 체크

줄기세포 이식된 환자 몸속에 초소형 로봇 넣어 부작용 체크

Posted September. 24, 2005 07:12,   

日本語

황 교수는 이날 IT와 결합하지 않으면 BT만으로 연구를 실용화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세계적으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황 교수의 연구가 IT를 만나면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질까.

황 교수팀의 연구 주제는 크게 줄기세포와 복제돼지로 나뉜다. 두 가지 모두 난치병 치료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줄기세포를 이용한 난치병 치료는 환자의 체세포 유전자를 적절하게 변형시킨 후 복제해 줄기세포를 만든 다음 췌장세포나 면역세포로 분화시켜 환자에게 이식하는 방식이다.

복제돼지 연구는 환자에게 이식할 장기를 생산하기 위한 것이다. 이식된 장기가 환자 몸에서 면역거부반응이 일어나지 않도록 돼지의 유전자를 변형시켜야 한다.

두 가지 연구 모두 인체에 이식한 후 부작용 여부를 체크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이때 필요한 기술이 바로 IT다.

황 교수는 줄기세포나 돼지장기를 이식했을 때 언제 어떤 부작용이 생길지 BT만으로는 알 수 없다며 초소형 IT 장비를 몸속에 넣고 실시간으로 건강상태를 체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초소형 로봇이 혈관을 통해 치료 부위까지 이동해 줄기세포나 돼지장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그 결과를 실시간으로 주치의에게 보내게 된다.

주치의가 로봇을 원격조종해 약물을 투여하거나 절개하는 등 치료를 할 수도 있다.

황 교수는 IT와 BT가 결합하면 줄기세포를 이용해 유전성 당뇨나 후천성면역결핍증(AIDS에이즈) 같은 난치병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가까운 미래에 등장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IT의 대가인 황 사장은 황 교수의 전망에 대해 한국은 정보를 저장하는 반도체와 정보를 전달하는 통신기술이 모두 발달해 있어 유리하다며 복잡한 것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기초 수준의 인프라는 이미 돼 있기 때문에 가까운 미래에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홍석민 김훈기 smhong@donga.com wolf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