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바다건너 간 개똥녀 사건

Posted July. 09, 2005 03:00,   

日本語

지난달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었던 일명 개똥녀 논쟁이 미국 블로거 사이에 커다란 화제가 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7일 지하철에서 애견의 배설물을 치우지 않고 사라진 개똥녀(Dog Poop Girl) 사건은 시민언론 매체로서 인터넷의 힘을 보여줌과 동시에 인터넷의 미래에 대한 숙제도 함께 던져주고 있다고 보도했다.

기사를 쓴 조너선 크림 기자는 이 사건을 놓고 미국 전문가들과 토론을 갖고 여러 블로그에 뜬 글을 읽어본 결과 공통된 단서를 찾아낼 수 있었다면서 대다수 사람들은 인터넷을 새로운 사회감시 도구로 사용하는 데 찬성하지만 그것이 지나치지 않도록 적정 수준을 찾아야 한다는 데 동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니얼 솔로브 조지워싱턴대 법학과 교수는 개똥녀 사건은 자기 개가 저질러 놓은 일을 자신이 치워야 한다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할 만한 규범을 담고 있다면서 그러나 한 개인의 규범 위반에 대한 영구 기록을 갖는 것은 디지털 주홍글씨나 다름없으며, 그 사람을 낙인찍음으로써 사회적 제재를 완전히 새로운 수준으로 올려놓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집단행동 전문가인 하워드 레인골드 씨는 개똥녀 사건은 15억 명이 온라인으로 연결된 시대에는 과거처럼 국가가 아닌 우리의 이웃이나 지하철의 사람들이 빅 브러더(감시자)가 된다는 것을 가르쳐 준 사례라고 지적했다.

크림 기자의 기사에 대해 이날 워싱턴포스트닷컴에는 인터넷 린치를 막기 위한 관련법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과, 오히려 정부의 인터넷 감시를 우려한다는 의견의 댓글이 여러 개 올라와서 눈길을 끌었다.



정미경 micke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