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허문석씨 작년12월에 광진공에도 투자제의

허문석씨 작년12월에 광진공에도 투자제의

Posted April. 10, 2005 23:11,   

日本語

철도청(현 한국철도공사)을 러시아 사할린 유전사업에 끌어들이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허문석(71한국크루드오일 대표) 씨가 지난해 12월 경 대한광업진흥공사(광진공)에 찾아가 북한 예성강 모래채취사업 투자를 제의했던 것으로 10일 확인됐다.

허 씨는 정치권 인사들과 친분을 맺어 온 사람인 데다 당시는 철도청의 사할린 유전사업이 실패(2004년 11월 15일 계약 파기)한 직후여서 허 씨가 다시 공공기관에 대형 투자사업을 제안한 배경에 의문이 일고 있다.

허 씨는 지난해 12월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 광진공을 방문해 박양수() 사장에게 북한 예성강에서 모래를 채취할 업체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며 광진공이 모래를 운반해 와서 판매해 이익을 절반씩 나누자고 제안했다.

허 씨는 이어 박 사장의 소개로 광진공 북한협력단장 등을 면담했으나 광진공은 사업 참여를 거절했다.

박 사장은 10일 본보 기자와 만나 허 씨가 사업계획서도 없이 지도만 한 장 달랑 들고 온 데다 모래채취사업 전체 가운데 광진공은 운반만 맡으라고 제안해 받아들일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허 씨를 잘 아는 지인은 본보 기자에게 당시 한 여권 인사가 허 씨를 광진공에 소개한 것으로 들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박 사장은 여권 인사가 소개했다면 내가 부하 직원 사무실로 그를 보냈겠느냐며 정치권으로부터 허 씨를 소개 받은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이 여권 인사는 본보와의 인터뷰를 거절했다.

허 씨는 이에 앞서 철도청과도 예성강 모래채취사업 투자를 논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감사원은 11일 허 씨를 불러 철도청에 유전투자 사업을 설명하게 된 경위 등을 조사하는 것을 끝으로 사실상 특감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감사원은 주초 감사결과를 발표하고 철도청이 충분한 타당성 검토 없이 무리하게 유전투자사업을 추진해 국고 손실을 초래한 책임을 물어 관계자들의 중징계를 요구하는 한편 감사자료 일체를 검찰에 넘길 것으로 알려졌다.



정원수 정세진 needjung@donga.com mint4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