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재계 경제 올인 환영

Posted January. 13, 2005 23:01,   

日本語

재계는 노무현() 대통령이 13일 신년 기자회견 연설에서 경제 살리기를 올해 최우선 국정과제로 강조한 데 대해 일제히 환영하고 나섰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이날 논평을 통해 대통령이 밝힌 국정운영 방향은 현재의 경기부진을 극복하는 데 매우 시의 적절한 것이라고 밝혔다.

전경련은 이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투자와 소비를 활성화하겠다는 정책 방향은 모든 경제 주체에 자신감을 심어줘 침체된 경기를 반전시키는 데 큰 활력소가 될 것이라며 경제계도 경제 살리기에 적극 동참할 것이며 투자 활성화와 일자리 만들기 노력도 배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대통령이 경제회복 전념 의지와 함께 동반 성장을 통한 경제도약을 국정 최우선 과제로 내세운 것을 환영한다며 우리 경제의 희망과 자신감을 강조한 것은 경제 주체들에 새로운 도전의식을 갖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며 기업들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후속대책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도 대통령이 경제 살리기의 핵심을 중소기업 활성화라고 강조한 데 대해 높이 평가한다면서 대통령 발언 가운데 3만 개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육성 부품소재산업의 획기적 육성 등의 정책에 강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대통령이 밝힌 정규직-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직업훈련 강화와 대기업 노조의 양보가 절실하다는 점에 공감한다며 경영계는 투명경영과 투자 확대에, 노동계는 생산성 향상과 기업경쟁력 강화에 적극 동참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재계 일각에서는 대통령의 발언이 구체적 실천으로 이어질 것인지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론도 나왔다. 대기업인 A사 관계자는 지금 한국경제를 살리려면 경제 외적인 사회 통합이 반드시 필요하지만 이날 질의, 응답에서 대통령이 내비쳤던 기득권층에 대한 적대감 등 여전히 불안 요인이 남아 있다고 지적했다.



박중현 sanjuc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