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尹, 남부 가뭄에 “섬진강 물 끌어다 산단 공급 강구”

尹, 남부 가뭄에 “섬진강 물 끌어다 산단 공급 강구”

Posted March. 04, 2023 08:38,   

Updated March. 04, 2023 08:38

日本語

윤석열 대통령이 3일 “가뭄으로 인한 국민의 어려움이 없도록 만반의 대비를 하라”고 말했다. 남부지역이 50년 만에 최악의 가뭄을 겪고 있는 가운데 가뭄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라고 지시한 것. 윤 대통령은 또 섬진강 물을 끌어다가 전남 여수·광양 국가산업단지에 공급하는 방안도 강구하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추가적인 비상상황이 발생한다면 섬진강 본류의 하천수를 끌어서 산단(산업단지)에 공업용수로 공급하는 등 예비 방안을 준비하라”고 환경부에 지시했다고 김은혜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이 전했다. 김 수석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달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여수·광양 산단의 연례 정비 시기를 조절하고, 공장 용수 사용량을 줄이는 등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했다. 김 수석은 “정부는 타 용도의 용수를 활용하는 등 가뭄 대책을 이행해 왔다”며 “남부 가뭄은 워낙 이례적인 경우여서 윤 대통령이 여러 차례 보고 받고 지시를 해왔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남부지역 가뭄 실태를 집중 보도한 본보 기사를 보고 실태 파악 및 가뭄 대책 마련을 재차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본보는 남부지역이 50년 만에 최악의 가뭄을 겪으면서 여수·광양 산단의 공업용수 공급원인 주암댐이 말라가고 있고, 공장들이 생산 일정을 조정하는 등 가동을 줄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호남 지역의 ‘젖줄’이자 ‘생명선’으로 불리는 주암댐 유역 수면 표면적은 최근 2년 새 축구장 678개 규모(약 4.84㎢)만큼 줄었다. 주암댐 저수율은 23.7%대까지 내려갔고, 섬진강댐 등 인근 다른 댐들의 저수율도 20%대에 그쳐 지역 시민들은 ‘물 확보’에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전주영 aimhigh@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