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삼성전자-구글, 10년간 모든 특허 공유한다

삼성전자-구글, 10년간 모든 특허 공유한다

Posted January. 28, 2014 03:19,   

日本語

세계 정보기술(IT) 업계의 하드웨어 분야 1위인 삼성전자가 소프트웨어 분야 선두인 구글과 향후 10년간 모든 특허를 공유한다. IT 업계의 두 공룡이 앞으로 상대방의 모든 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삼성전자는 구글과 앞으로 10년간 기존 특허는 물론이고 앞으로 출원할 특허까지 공유하는 내용의 포괄적 특허 크로스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사실상 전 분야에서 두 회사가 특허를 공유하기로 합의한 것이라며 그동안 여러 글로벌 IT 기업들과 특허를 공유해 왔지만 이번처럼 넓고, 장기적인 차원의 특허 공유는 처음이라고 말했다.

두 회사의 브랜드 가치를 합치면 1329억 달러(약 143조8244억 원)에 이른다. 미국 브랜드컨설팅업체인 인터브랜드에 따르면 2013년 기준으로 삼성전자는 396억1000만 달러, 구글은 932억9000만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갖고 있다.

두 회사의 특허 공유 결정은 파격적인 일로 평가되고 있다. 경쟁 기업 간 특허 분쟁이 잦은 상황에서 세계 IT 시장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분야 대표 기업이 현재 기술뿐 아니라 미래에 개발할 기술까지 서로 들여다볼 수 있을 정도로 협력관계를 구축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규태 서강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수는 IT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계약 기간 중에는 삼성전자와 구글이 높은 수준의 상생을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계약은 특허 소송 중인 삼성전자와 애플의 관계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특허법인 아주양헌의 이창훈 특허전문 변호사는 삼성전자와 구글이 손을 잡은 건 어떤 형태로든 애플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며 애플이 지금처럼 감정적으로 소송을 펼치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세형 turtle@donga.com김지현 기자

B1면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