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한-일 통화스와프 130억달러700억달러 확대

Posted October. 20, 2011 03:11,   

日本語

이명박 대통령과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는 19일 외환부족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양국 간 통화스와프(통화 맞교환) 규모를 현재의 130억 달러에서 700억 달러로 대폭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이 대통령과 노다 총리는 이날 청와대에서 단독확대 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심화되는 가운데 금융시장을 선제적으로 안정시키기 위해 통화 협력 강화가 중요하다며 통화스와프 규모 확대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합의로 한국은행과 일본은행 간 원-엔 통화스와프는 300억 달러로 확대됐다. 또 기존 치앙마이 이니셔티브(CMI) 통화스와프(100억 달러) 이외에 신규로 한은과 일본 재무성 사이에 300억 달러 규모의 달러-원/엔 통화스와프가 설정된다.

이 대통령은 양국 간 과거사 문제와 관련해 역사를 잊지 않고 미래를 향해 나가는 게 한일 관계의 근간이라며 과거사에서 연유된 문제를 위한 일본의 적극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80분간의 회담 동안 과거사 문제를 본격적인 의제로 다루지는 않았다.

두 정상은 2006년 이후 사실상 중단된 한일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재개하기 위한 실무협력을 강화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 대통령은 가능하면 빨리 교섭하도록 하겠다면서도 FTA를 통해 양국이 윈윈해야 하며 업종별로 (FTA 필요성에 대한) 견해가 다르다고 말해 협상 재개에 앞서 산업별로 충분한 의견 수렴 작업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노다 총리는 이번 방한에서 일제강점기에 수탈한 정묘어제 2책과 조선왕실의궤 중 대례의궤 1책, 왕세자가례도감의궤 2책을 인도했다.



김승련 sr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