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한덕수 국무총리 “코로나 후유증 원인-증상 대규모 조사”

한덕수 국무총리 “코로나 후유증 원인-증상 대규모 조사”

Posted June. 11, 2022 09:03,   

Updated June. 11, 2022 09:03

日本語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후유증, 이른바 ‘롱 코비드(long Covid)’의 원인 및 증상을 규명하기 위한 대규모 조사를 시작한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19 후유증을 경험하고 있지만 그동안 제대로 된 조사가 미흡했다”며 “대규모 조사를 토대로 후유증 치료 가이드라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국내 코로나19 완치자 1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에 나서 8월 첫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당초 질병관리청은 3월에 국내 완치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후유증 조사 계획을 밝혔는데, 규모가 10배로 늘어난 것이다. 또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했던 기존 연구와 달리 이번에는 어린이 청소년 코로나19 완치자도 조사 대상에 포함된다. 질병청은 확진자 증가와 ‘오미크론 변이’ 출현 등에 따라 대규모 조사를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동일한 대상군을 추적 연구하는 ‘코호트’ 방식으로 진행된다. 질병청 관계자는 “구체적인 조사 계획을 가다듬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방역당국은 코로나19 검사부터 대면 진료, 먹는 치료제 처방까지 모두 가능한 ‘원스톱 진료기관’을 전국에 최소 5000곳 이상으로 늘리겠다고 이날 밝혔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외래진료와 검사를 병행하는 의료기관이 현재 4000여 곳 되는데 더 늘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윤석열 정부가 대통령직인수위원회부터 강조한 ‘국가 감염병 대응 자문위원회’ 운영 방안도 구체화되고 있다. 정부 관계자와 이해당사자를 배제하고 전문가들로만 구성한 뒤 이달 중 첫 회의를 열 계획이다. 다만 최초 구상과 달리 대통령 직속이 아니라 국무총리실 산하에 설치하기로 했다.

 이날 0시 기준 국내 신규 코로나19 확진자는 9315명 발생했다. 금요일 기준 신규 확진자가 1만 명 밑으로 떨어진 건 1월 21일 이후 20주 만이다.


이지운기자 eas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