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민주당 경선룰 신경전… 선거인단 모집 여부 논란

민주당 경선룰 신경전… 선거인단 모집 여부 논란

Posted April. 06, 2022 08:42,   

Updated April. 06, 2022 08:42

日本語

 경기도지사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규칙을 놓고 더불어민주당 후보 간의 신경전이 격화되고 있다. 민주당은 ‘권리당원 50%, 여론조사 50%’의 경선 룰을 이번 경기도지사 경선에 적용할지 여부를 논의 중이다. 하지만 조정식 의원은 5일 지난 대선 후보 경선 때처럼 별도 선거인단을 모집하는 국민참여경선을 제안하고 나섰다.

 조 의원은 5일 오전 기자회견에서 “216만 명의 당원과 국민 참여로 뜨거웠던 대선 후보 경선 과정을 통해 이재명 후보를 선출했던 선거인단 구성 및 직접투표 방식의 국민참여경선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표는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른 (경선) 구조가 본인에게 매우 불리하다는 의견을 직간접적으로 피력하고 있다”며 “하지만 유력 후보의 경선 룰 공정성 시비 등 소모적인 논쟁으로 시간을 낭비해선 안 된다”고 김 대표를 겨냥했다. 대선 이후 신규 가입한 당원뿐 아니라 일반 국민도 선거인단을 대거 참여시켜 경선 흥행에도 도움이 될 것이란 게 조 의원의 주장이다. 조 의원은 김 대표와 민주당 안민석 의원, 염태영 전 수원시장을 향해 경선 룰 협의를 위한 실무협의체 구성도 제안했다.

 다만 조 의원의 제안에 다른 세 후보는 별도의 입장을 내지 않았다. 김 대표 측은 “경선 룰은 당의 결정에 따를 것”이라고만 했다. 안 의원과 염 전 시장 측도 현행 경선 룰 유지를 원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당내 조직 기반이 상대적으로 탄탄한 조 의원 입장에선 여론조사보다 선거인단을 모아 투표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판단했을 것”이라며 “다만 경선 때와 같은 국민참여경선 방식으로 바꾸기엔 명분도 없고 상황도 여의치 않다”고 밝혔다.

 민주당 내에서 수도권 3곳(서울 인천 경기) 중 유일하게 다수의 후보가 뛰어든 경기도지사 후보 경선을 둘러싼 신경전도 달아오르고 있다. 안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김 대표를 겨냥해 “경제부총리를 지냈으면서 문재인 정부에 대한 선을 넘는 비난을 서슴지 않더니 급기야 문재인 정부를 심판하겠다, 정권 교체하겠다고 선거에 나섰다”면서 “과연 민주당이 함께해야 하나”라고 했다.


권오혁 hyuk@donga.com